2020년 2월 3일 ~ 2월 9일

                 

배가 풍랑을 만나 여울에 걸린 수. 밖은 허하고 안은 실하다. 소인의 모략과 시기로 인해 억울한 누 명과 구설로 명예를 손상할 수 있다. 이런 때는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의 심정으로 고집을 버리고 한걸음 물러서는 슬기가 지혜다. 사업은 잘 풀리나 인내가 필요하다. 걱정거리가 있어도 입 밖에 내놓 지 못하니 답답하다. 사업·수입은 괜찮으나 상대가 교섭해 올 때까지 기다려라. 금전은 막혔던 자금이 풀리니 인심도 풀려 따르는 사람이 많다.
길일 : 4, 7 흉일 : 8, 9
기러기가 짝을 잃은 수. 밝음을 버리고 어둠으로 향하는 상이다. 곤경이 따르니 진퇴양난으로 일 이 더디다. 사람 사이에 불화와 다툼이 생길 때니 마음의 분노를 재우라. 아집과 고집을 버리고 가족 과 주변 친지에 사랑과 관심으로 우애와 협조를 해야한다. 당장은 곤란해도 시간이 지나면 운이 호 전된다. 될 일도 안 되는 때니 마음을 비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금전은 마음을 비우니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재물이 날아온다.
길일 : 3, 8 흉일 : 5, 7, 9
만사 사기를 잃거나 부담이 과중하고 마찰이 일어나기 쉬운 때다. 남이 나를 거부하고 나도 남을 거부하는 형편이니 이것이 문제다. 많은 곳에서 떼내어 적은 곳에 보태라고 했으니 욕심을 버리고 나누어 주는 아량을 베풀면 길하다. 수중이 넉넉하지는 않지만 마음이 윤택하다. 의사가 통하지 않 을 때니 밝은 분위기로 사람을 대하면 액운도 사라진다. 거래는 순서를 밟아 끈기 있게 적극적인 노 력이 성공을 만든다.
길일 : 6, 9 흉일 : 4, 8
만물이 비로소 발생하니 공명정대하게 처신하면 성공한다. 밖으로 나가는 일과 공동으로 협력하 는 일은 길하다. 가정에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야 할 수다. 天狗가 해를 끼치니 흉한 일이 앞에 있다. 가정 경제 문제는 서로 순종해야 집안이 편하다. 한결같이 처신하고 작은 일도 소중히 하라. 거래는 서둘러 열성있는 태도로 맞서라. 조만간 먼곳의 교섭이나 거래까지도 성공한다. 금전은 곤란이 있 다. 여인이나 아랫사람에게 융통하라.
길일 : 7 흉일 : 5
손발이 잘 맞지 않는 상으로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는 협동의식을 가져야 성과를 낼 수 있다. 재력 ·자력·인력의 3요소가 길하다. 고통과 번민에서 벗어나는 기회가 주어지는 때니 기회를 놓치지 말 라. 사업은 화를 복으로 전환하는 때. 문제되는 것은 자금이 아니라 인적 협력과 단합이다. 거래는 정보를 잘 듣고 행동하라. 금전은 사적인 것보다 공적인 것을 잘 관리해야 길하다.
길일 : 3, 4 흉일 : 8, 9
구슬이 바다 속에 잠긴 수. 조건도 되고 역량이 있어도 의욕과 성실한 노력이 있어야 성공의 문턱 에 올라설 수 있다. 단계적인 일처리가 능률이다. 작은 것을 큰 것으로 만들 수니 합병 합작하는 때. 신중하게 처신하라. 사업은 우선 내부를 잘 지킬 적임자를 구하라. 자금·인력을 보충하면 빨리 성장 하니 노력하라. 거래는 쌍방이 이롭다. 애정은 무사태평할 것 같으나 내심 고민이 많다. 스스로 할 일이 무엇인지 깨우쳐라.
길일 : 4, 9 흉일 : 5, 6
어진 신하가 밝은 임금을 만난 성운의 수로 손윗사람이 이끌어 주니 사업은 예상외로 성과가 기대 된다. 가정적으로도 화기가 넘치고 즐거우나 겉보기는 내실이 좀 부족하니 매사 신중하게 하라. 어둠 이 걷히고 새벽이 밝아 오니 이제까지의 어려움이 걷히고 행운이 올 징조다. 정신적인 힘과 청순함을 잃지 않으면 길하다. 정치는 신속한 성립이 길. 계획·계산은 철저히 하고 속임수를 주의할 것. 거래는 남의 힘을 빌려 새길을 개척할 운세다.
길일 : 5 흉일 : 3, 4, 8
분수를 알아 옛것을 지키면 발전한다. 지위가 오르고 사업이 발전하는 수. 단계적으로 결실성 있게 하라. 노력하는 대로 갑절의 이익이 있다. 사업은 새로 계획하는 일에 아이디어를 내놓아 인정을 받는 다. 신용이 중하고 신임도 필요하다. 영업은 부드럽고 온화한 태도가 좋은 결과를 만든다. 한 번에 안 되면 두 번 세 번 반복한다. 금전은 노력만큼 수입이 보장된다. 처음부터 큰 이익은 무리. 여행은 북방 이 이롭다. 동행자가 있으면 길하다.
길일 : 6, 7, 9 흉일 : 3, 4, 5
공동의 힘으로 사업을 성취할 수 있는 수다. 무리의 사람들이 몰려오는 상이니 관대한 도량으로 여러 사람을 대하면 인격에 감화되어 협력하니 대지대업을 완수할 수 있다. 정신면이 좋은 것은 물질면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일에 열의가 생기지 않으면 이익이 없다. 덕을 잃지 않고 바르게 처세하면 모두 따르는 운세. 군자는 의롭지 않은 금전과 타협하지 않는다. 대인은 궁하나 소인은 넉넉하다.
길일 : 3, 4, 7 흉일 : 5, 9
절제·절약·정도가 요구되는 수다. 일할 때 일하고 멈출 때는 멈추는 자연에 순응하며 순풍에 배가 가듯 역행하지 말고 천천히 전진하는 것이 길하다. 사람의 모든 일을 순리로 다스리라. 고집과 만용 은 흉하다. 쓸데없는 지출이 많아지는 절약하여 금전이나 재물 소모에 주의하지 않으면 곤궁이 따른 다. 더욱이 수입이 고르지 않으니 절약하는 것이 최선이다. 매매나 장사는 이익도 있다.
길일 : 4, 7, 8 흉일 : 5, 6
운무가 중천을 덮은 수로 구름만 끼고 비가 오지 않는 상이다. 기다리고 대기하는 때니 아직은 덕을 닦으며 힘을 기르라. 초초한 마음으로 먼저 서둘러도 성사되기 여려운 시기다. 한없이 기다리는 것은 아니고 귀인은 나타난다. 이 주만 기다리라. 동지 이후 대의와 대도를 가지고 처신하라. 대인관계에서 고집은 망조다. 주변과 화친을 다하라. 현재 사업을 유지하는 데 주력하면 이익이 있다. 재정 면은 실속 얻기 힘들다. 추진하는 일은 성사된다.
길일 : 5, 6, 9 흉일 : 4, 8
기회가 왔으니 망설이지 말고 추진하던 일에 착수하라. 승진시험도 힘쓰면 이루어진다. 윗사람과 상대하는 일은 신임을 받아 뜻하는 바가 이루어진다. 겸손·근면한 사람은 더없이 좋으나 불손하면 악운을 초래한다. 사업은 새로운 일을 착수하니 신용이 중요하다. 힘껏 노력하라. 결실이 있다. 작은 것을 주고 큰 것을 얻는 때니 매사 신중하라. 서두르지 말고 차근히 해결하라. 수입은 좋으나 가정에 불화가 따르니 분위기 조성에 힘써라.
길일 : 3, 6 흉일 : 5, 7, 8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