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2월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청와대가 4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가 오는 6월로 잠정 연기됐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전면 반박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조선일보의 ‘시진핑 방한 6월로 잠정 연기’라는 제목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 부대변인은 “(시 주석의 방한은) 상반기로 확정됐다고 (한중 정부가) 지난 연말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면서 “하지만 (구체적) 시기에 대해서는 밝힌 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기는 한중 간 협의 중인 사안으로, 합의가 되는 대로 한중 간 공동으로 밝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 부 대변인은 조선일보를 겨냥해 “(한중 정부가) 공식적으로 밝힌 사안에 대해서 (조선일보가) ‘연기’라고 표현한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라고 표명했다.  이어 “외교 소식통이 공식 입장 발표의 주체는 아니지 않는가”라고 덧붙였다.

앞서 조선일보는 이날 조간에서 외교 소식통의 인용을 통해 한중이 당초 시 주석의 방한 시기를 3~4월로 논의돼 왔으나 오는 6월로 잠정 연기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들은 해당 보도에서 중국 측이 일본 방문 일정과 중국 내부 사정을 거론하며 3~4월 방한에 어려움을 내비쳤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맞물려 6월 방한 추진을 목표로 협의 중에 있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