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는 5일 구도심의 맞춤형 주거지 재생을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저층 주거지 재생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전주시 주거지재생 기본구상 및 발전전략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전주는 그간 신도시 외연 확장에 따라 구도심 인구가 유출되면서 주거수준이 악화됐다.

또 주거지 정비를 비롯한 도시재생뉴딜사업의 경우 노후 저층 주거지를 대상으로 정하는데 한계가 있는 등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체계적인 주거지 재생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시는 구도심의 저층 주거지 재생을 통해 인구 감소와 고령화, 늘어나는 빈집, 주택 노후화 등 갈수록 심각해지는 도심 쇠퇴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전주만의 공공주도형 주거지재생 정책과 민·관 협력형 사업모델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한 주거지재생 기본구상 및 발전전략 수립용역은 건축·도시설계 분야 국책 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가 오는 10월 25일까지 10개월 동안 진행한다.

시는 용역을 통해 대규모 택지 개발로 도시를 팽창하기 보다는 압축적인 도시 관리를 통해 기존의 저층 주거를 보존하고 재생하는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또 전면 철거형 정비방식이 아닌 주민 참여형 주거지 재생이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고 주민 중심의 주거환경개선과 서민들의 주거안정성 확보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낼 계획이다.

시는 또 주거지 재생과 연계한 마을단위 생활 SOC 거점시설 조성방안과 주거지 재생 활성화를 위한 전주시 지원체계 정비, 관련 조례 제·개정 등 장단기 추진계획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서수정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책임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서 전주지역 저층 주거지 실태와 전주시 도시주거환경 관련 계획의 정책적 연관성을 분석하고 용역 추진 방향과 추진일정, 추진내용 등을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전주시가 지속가능한 생태도시와 시민주도의 주거지재생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관련부서, 전문가,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지역특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용역 완료 후 전주시 저층주거지 관리와 재생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 수립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지원방안과 제도개선안을 마련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