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사옥 전경. [뉴시스]
한국수력원자력 사옥 전경.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원전본부 노동조합과 원전지역주민대표 일동은 6일 “최근 감사원의 조사를 받고 있는 월성1호기 경제성조작 같은 거짓과 국민안전을 흥정하는 무책임은 공기업 사장으로 자격이 없다”며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사장의 해임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수원이 직원 강제 이동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기자회견을 여는 배경에 관해 이들은 “한수원 인사이동에 대한 문제지적은 2019년 국정감사에서 7명의 국회의원이 국민안전을 위해 시정을 주문했고, 오늘까지 경주 한수원 본사 앞에서 원전본부노조 위원장들이 뜻을 모아 16일차 천막노숙투쟁을 진행하며 삭발을 하고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정재훈 사장은 강제인사이동에 대한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해임을 건의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사장은 전문성을 배제한 직원 강제이동을 강행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원전안전을 흥정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멀쩡한 월성1호기를 생매장하는 등 대한민국 원자력을 붕괴시키는 망국적 탈원전정책의 앞잡이를 하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강창호 에너지흥사단 단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 사장의 강제인사이동은 노형에 대한 전문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인원 할당식으로 진행하는 것”이라며 “원자력발전에 무면허 운전을 강요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원전에 발생할 수 있는 인적사고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전진당 등 야당 인사들도 참석한다. 이들은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탈원전 정책의 실체적 핵심인물은 정 사장 해임 촉구에 힘을 모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