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연계형 시범사업 대상지
전통시장 연계형 시범사업 대상지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쇠퇴한 전통시장과 배후의 저층주거지를 연계하고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도시재생을 선도적으로 시작한다.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모델이다.

서울시는 7일 시범사업 대상지인 성북구 장위전통시장, 성동구 용답상가시장, 강서구 화곡중앙골목시장을 발표하고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2023년까지 개소 당 100억원 내외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의 주요 방향은 시장상인과 지역주민이 상호 벽을 허물고 시장과 주거지가 상생하는 지역맞춤형 재생을 실현해 전통시장 일대를 지역중심지로 육성하는 것이다.

전 과정은 철저하게 지역주체의 직접적인 참여와 주도를 원칙으로 진행된다. 시장상인과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된 주민협의체가 의견을 모아 지역에 필요한 복지시설, 도로, 담장, 주차장 등의 SOC(사회간접자본) 확충과 환경개선에 나선다.

시는 선정된 시범사업 대상지에 대해 자치구에서 제출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재생사업을 실효성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지역도 향후 추가공모 시 주민역량을 강화해 선정절차를 거쳐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전통시장과 연계한 도시재생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시범사업"이라며 "재생사업의 목적에 맞게끔 시장상인과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지역 현안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