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사옥 전경. [뉴시스]
한국수력원자력 사옥 전경.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6일 “이번에 시행하는 순환근무제도는 원전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높이기 위한 제도”라고 해명했다.

한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원전본부 노동조합·원전지역주민 등이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 대한 회사 측의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울진군 소재 한울원자력본부는 인근 대도시 부재 등으로 전입 희망 직원이 부족해 신입 위주로 충원한다”라며 “한울본부의 인력수급을 기성 직원 중심으로 전환하는 한편, 모든 원전본부가 숙련도 부분에서 균형적인 인력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순환인원은 전체 순환대상자의 약 2.2%, 원전본부별로는 20여명 수준으로 인사 이동에 따라 안전성 및 전문성이 낮아진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순환근무제도를 도입할 때 원전 안전성 유지 및 향상 등을 고려한 제도적 보완조치를 반영했다고 주장했다.

한수원은 “원전 운전을 전담하는 교대근무자와 기술분야 핵심직무전문가 등은 순환근무 보직에서 제외했으며, 전출직원 편중에 따른 업무공백 등의 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부서별 현원의 20% 이내에 대해서만 순환근무를 시행하는 전출제한을 두는 등 원전 안전성 유지 및 향상을 위한 제도적 보완조치를 충분히 반영했다”고 반론했다.

또 “이러한 취지임에도 숙련된 인력을 강제 전보해 원전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하는 대도시 인근 일부 원전본부노조의 주장은 순환근무에 대해 불리한 입장을 가진 일부의 일방적이고 과장된 주장에 불과하다”라며 “한수원 노조를 대표하는 한수원 중앙노동조합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다”라고 거리를 뒀다.

아울러 “한수원은 개선된 이동기준에 따라 사업소별 인력구성 불균형 해소를 통해 원전 안전성이 향상되도록 신중하게 적용할 예정이다”라면서 “정기이동 후 순환결과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해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