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새 대변인으로 강민석(54) 전 중앙일보 부국장을 임명했다. 고민정 전 대변인 사퇴 22일 만에 현역 언론인 발탁으로 공석을 메웠다.

문 대통령은 또 한정우(49) 부대변인을 비서관급인 춘추관장으로 승진 임명했다. 서울 출신의 강 대변인은 경성고등학교를 거쳐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경향신문 입사 이후 중앙일보로 한 차례 자리를 옮겼다. 정치부장,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출입기자를 지내며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함께 현재 여권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강 대변인은 정부 출범 후 네 번째 청와대 대변인이자, 세 번째 언론인 출신 대변인으로 기록됐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한겨레신문 기자, 고민정 전 대변인은 KBS 아나운서로 언론인 출신 대변인이었다.

강 대변인은 지난 2일 중앙일보에 사직서를 제출했고, 하루 뒤인 3일 수리됐다. 사실상 현역 언론인이 청와대로 직행한 셈이라 논란도 예상된다.

이에 중앙일보는 7강민석 전 부국장이 2일 사표를 제출했고 회사는 3일 수리했다. 중앙일보는 그동안 현직 언론인의 정부 및 정치권 이적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유지해왔기에, 강 전 부국장의 청와대행에 대한 우려와 비난을 감내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소속원의 그러한 선택에 아쉬움을 가지며, ‘현장의 진실을, 통합의 가치를, 내일의 성장을 중앙에 두겠다는 중앙일보의 준칙에 어긋남이 없었는지 돌아보고 다시금 의지를 다지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