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보조금 신나게 땡기면서 ‘내가 왜 들어가, 난 여기서 소왕국을 구축하겠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주간 박종진’ 142회가 지난 6일 서울 퇴계로에 위치한 일요서울신문 본사 스튜디오에서 촬영됐다. 이날 방송에는 박종진 앵커 외에 이준석 새로운보수당 젊은정당비전위원장, 조대원 전 자유한국당 고양정 당협위원장, 유재일 정치평론가가 패널로 출연했다.

방송에서 박종진 앵커는 여의도에서 논의 중인 보수통합신당 출범 얘기를 꺼냈다. 현재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당대당 협상을 벌이고 있는 만큼 새 보수당의 핵심인물인 이준석 위원장에게 먼저 진척상황을 물었다.

이 위원장은 “정병국 대표나 정운천 의원이 논의에 참여하는 것으로 돼 있다. 어제 내부적으로 회의를 했는데 우리는 유승민 의원이 진행하는 비공개 협상 쪽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다”라며 “위원장 5명에 위원을 9명으로 만들기로 했는데 사실 통합이니 그런 건 이렇게 우루루 몰려가서 하는 게 아니다. 이거야말로 포장용 집단이므로 실질적인 실무는 둘, 셋이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 앵커가 “그래야 빨리 끝난다. 이렇게 하는 게 가장 빠르다”라고 말하자 유재일 평론가는 “총선이 얼마 안 남아서 빨리 해도 늦은 거다“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보수진영의 의석을 극대화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있다’는 유승민 의원의 말이 있었다. 이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 여러 가지 시나리오의 경쟁이다”라며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통합해서 통합지역구 출마 정당을 만들고 미래한국당을 만들어서 지역과 비례를 갈라 가겠다고 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게 지금 봤을 때 미래한국당에 옮겨 갈 사람도 없을뿐더러 낙천자한테 가라고 하면 싸우자고 하는 거다. 안 간다. 그랬더니 겨우 사무총장이랑 최고위원 하나랑 대표랑 당을 만들었다. 조훈현 의원, 한선교 의원, 김성찬 의원 셋을 지도부라고 만들어 놨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게 절대적으로 신뢰의 문제다. 예를 들어 미래한국당이 17석 정도 비례를 가져간다. 그러면 무소속 두세 명만 끌어당기면 바로 손학규 놀이를 할 수 있다”라며 “앉아서 보조금을 신나게 땡기면서 ‘내가 왜 들어가, 난 여기서 소왕국을 구축하겠어’ 이렇게 하면 그게 제일 좋은 거다. 먹고 날아갈 가능성이 있다”라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이 위원장은 “한선교 의원을 대표로 한 정당이 선거운동을 했을 때, 최근에 대두되는 안철수신당보다도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다”라고 냉정한 판단을 내렸다. 그러면서 “보수통합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이게 최적의 시나리오라고 확신을 못 한다”라고 말했다.

박 앵커는 “새보수당을 남겨놓고 비례를 새보수당으로 밀자고 할 수 있는 거 아니냐?”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 위원장은 “그게 사실상 의석 극대화에는 최고의 전략인데 그건 싫어할 거다. 그러면 그게 다 유승민 이런 사람들이 먹는 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은 그거 생각할 필요없이 보수 전체 파이를 넓히는 게 좋다”라고 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