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유학생·확진환자 발생국 여행한 대학생, 철저하게 관리해 지역사회 감염증 확산 막아야”

[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개강을 앞두고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유학생을 철저하게 관리해 감염증이 지역사회에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0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추진상황보고회’를 주재한 염태영 시장은 “중국에서 들어오는 유학생들은 일정 기간 자가격리 조치를 하고, 면밀하게 관리해야 한다”며 “중국 유학생뿐 아니라 확진환자 발생국을 최근 여행한 한국인 대학생들도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대,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아주대 등 수원시 관내 3개 대학에 중국인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행정 구역은 용인시이지만 학생들의 생활권은 수원시인 경희대 국제캠퍼스에도 중국인 유학생이 있다.  

4개 대학은 개학을 2주 연기하고, 2월 말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기숙사에 2주간 자가격리(1인 1실) 조치할 계획이지만, 대학 자체적으로 자가격리 대상자의 기숙사 출입을 완전히 통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 기숙사 생활을 하지 않고, 대학 주변에서 거주하는 유학생들은 학교에서 관리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염태영 시장은 “기숙사 자가격리 조치뿐 아니라 더 적극적인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증상 발현 여부에 상관없이 중국에서 입국한 모든 유학생을 대상으로 검체 검사를 하는 것도 검토하자”고 말했다.

이어 “이른 시일 안에 경기대·경희대·성균관대·아주대 총장님을 만나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지난 7일 시청 상황실에서 경기대·성균관대(자연과학캠퍼스)·아주대학교 유학생 담당 관계자와 회의를 열고,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이날 3개 대학 관계자들은 “대학 자체적으로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의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지자체와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도움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조청식 제1부시장은 “수원시와 3개 대학이 중국 입국 유학생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해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생들을 관리해야 감염증 확산을 막을 수 있다”며 이어 “대학과 지역사회에 감염병이 확산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