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오는 4·15 총선에서 대구 북구갑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박준섭 예비후보는 11일 "시청별관에서 대구역까지 트램을 시험적으로 설치할 것"이라는 공약을 발표했다.

박 예비후보는 지난 총선 당시 예비후보로 활동하면서 트램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박 예비후보는 "그동안 소위 트램3법이 통과돼 실제 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기반도 마련됐다."면서 "처음에는 트램설치에 대해 회의적이었던 여론이 긍적적으로 바뀌었고, 대구시에서도 순환선을 트램으로 설치하기로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램은 건설비가 지하철에 비해 1/5정도로 저렴하고, 최신의 트램은 배터리로 운행돼 쾌적성과 친환경성이 높다."면서 "저상차량인 트램은 노령화 사회에 적합한 교통수단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에 개발된 전선이 없는 배터리 충전식 트램은 도심디자인에도 좋아서 북구의 경관을 크게 개선시킬 것이다."며 "트램을 이곳에 설치하면 대구음악당과 오페라 하우스, 창조경제센터와 연계돼 새로운 도심디자인을 형성할 수 있다. 트램은 설치·이전이 유연하기 때문에 이곳에만 설치한 이후에 추가로 노선을 연장여부를 검토해도 된다”고 덧붙였다.

박 예비후보는 "최근에 대구시 부시장이었던 이상길 예비후보가 트램을 시청별관에서 앞산까지 설치한다는 공약을 내세웠다."면서 "그러나 작년에 국토부가 약300억원의 예산을 들여 트램시험선을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이 프로젝트에 대구시가 참여할 것을 촉구했으나 대구시는 참여조차 하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이어 "만시지탄의 측면이 있지만, 앞으로 트램은 반드시 이 곳에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이상길 후보의 공약처럼 트램의 길이를 앞산까지 늘린다고 예비타당성 통과의 가능성이 큰 것은 아니다"면서 "트램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트램이 설치되기 어려운 이유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고 했다.

이어 "예비타당성조사기법이 지하철에 기준이 맞춰져 있어서 그렇다"면서 "예를 들어 정거장의 길이도 트램은 버스정차장의 기준이지만 지하철은 그 2배의 길이여서 예비타당성 조사시에 트램에 불리하게 적용되는 것이다."고 했다.

덧붙여 "외국은 트램에 대한 타당성조사기법이 다르게 하였기 때문에 쉽게 트램이 부활할 수 있었다."며 "트램으로 인한 통행성의 정시성, 쾌적성, 친환경성, 약자 친화적인 부분 등 모든 영역을 개량화해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박 예비후보는 "의정활동을 통해 이 점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해 예비타당성조사의 기준이 변화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박준섭 예비후보는 경북 의성 출생으로 대구 청구고, 중앙대 법대를 졸업했으며 자유한국당 법률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