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융자지원에 나선다.

시는 관광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공공일자리를 제공하고 해외 주요 관광시장에 '서울의 안전성'도 적극 알린다. 

시는 14일 오전 동대문 써미트 호텔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관광업계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관광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관광업계 동향에 따르면 중국 단체여행 상품의 경우 아웃바운드(내국인 해외여행)는 95%, 인바운드(외국인 국내여행)는 74% 취소됐다. 현재 여행상품 문의와 신규예약은 전무한 상태다. 한·중 노선 운항은 약 70% 감소하였고, 마이스(MICE) 행사는 대부분 취소 또는 연기됐다. 면세점은 평소 대비 방문객의 90%가 감소하는 등 관광산업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시는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총 5000억원 규모(중소기업육성기금 1000억원·시중은행협력자금 4000억원)의 긴급 특별융자를 지원한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이 있으면 13개 시중은행을 통해 연 1.5% 고정금리 등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관광통역안내사, 관광가이드 등 관광업종 종사자 중 실직자 또는 무급휴가자를 대상으로 관광분야 일자리가 제공된다. 시는 마이스 업계 경력자를 우선으로 청년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관광 일자리를 발굴하고 맞춤형 인력 배치와 양성교육까지 진행한다.

서울 소재 영세 여행사를 대상으로 외국인 단체관광객의 안심보험 비용의 일부를 시가 지원한다. 전시, 국제회의와 인센티브 행사의 취소율을 줄이기 위해 12월까지 연기된 행사에 대해 상향된 지원금이 지급된다.

시는  서울관광 대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해외 매체를 통해 '세이프 서울(Safe Seoul), 안전한 관광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홍보해 관광객 수요를 회복할 계획이다. 

시는 국내·외 관광수요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최근 아카데미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 촬영지와 봉준호 감독 대표작 투어코스를 개발하고 이와 연계된 글로벌 이벤트를 추진한다. 또 국내·외 1500개 업체가 참가하는 서울 국제관광산업박람회(SITIF)를 열고 관광수요를 창출한다.

비정규직 노동자 휴가비 지원 사업의 수혜대상자를 확대하기 위해 규모와 기준 급여를 높인다. 서울 우수관광상품 개발 비용은 한시적으로 확대 지원된다.

시는 한류를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한다. 케이 팝(K-POP), 케이 드라마(K-DRAMA). 케이 무비(K-MOVIE) 등을 활용해 해외관광객 유치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글로벌 한류스타의 해외도시 콘서트와 연계해 서울관광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모스크바, 말레이시아, 도쿄, 상하이 등에서는 현지 프로모션을 진행해 국가와 도시간 교류를 더욱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아시아·중동 관광시장으로 저변을 확대해 관광시장 다변화 정책을 강화하고 '서울관광진흥기금'을 조성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 등 다른 지역의 여행수요까지 급감하면서 인·아웃바운드 여행사, 항공사, 면세업, 숙박업까지 관광업계가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았다"며 "업계의 경영손실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는 다각적인 지원 대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민생경제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중국을 넘어 동남아까지 관광·여행수요가 급감하면서 여행사, 항공사, 면세업, 숙박업까지 부도위기까지 몰리고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신규계약은 전무한 상태로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당분간 피해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중국 관광객 100만명이 줄어들면 관광수입은 2조3000억원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우리경제에 정말 비상등이 들어올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 상황이 진정 되는대로 서울시는 중국 방문 또는 특사단을 파견해 관광객 유치에 앞장설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지만 '위기는 곧 기회'라는 생각으로 극복한다면 새로운 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