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5개 자치구 보건소에 보건인력을 지원한다.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방지하고 기존 인력들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새로운 인력을 투입해 휴식시간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다.

14일 서울시와 각 자치구에 따르면 시는 지난주 25개 자치구 보건소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필요인력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각 자치구 보건소들이 선별진료소 및 재난상황대응반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충분한 보건인력을 투입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증이 발생한 지 2주가 지나면서 기존 보건인력들의 피로도가 높아져, 이들에게 휴식시간을 부여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미 각 자치구 보건소들은 사실상 24시간 대기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야간에도 종종 환자들이 방문하기 때문에 퇴근 후에도 대기하는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자치구 중 인구가 가장 많은 송파구는 의사 2명과 간호사 9명 등 총 23명의 인력 충원을 요청했다. 3번 확진자가 다녀갔던 강남구는 의사 2명, 간호 4명을, 서초구는 3명(방역 2명, 간호 1명)의 지원을 요청했다.

중국인 집중 거주지역인 영등포구와 금천구, 구로구는 각각 32명(의사 4명, 간호사 20명, 방역인력 4명, 방사선사 4명), 23명(의사 2명, 간호사 3명, 방역요원 10명, 기타 8명), 6명(안내 및 홍보 등 기본 행정인력)의 지원을 시에 요청했다.

시는 각 자치구의 수요조사 내용을 검토한 후 필요인력을 임시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각 자치구 별 필요인력 수요조사를 마쳤고, 검토 후 인건비를 제공해 필요인력을 채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각 자치구 보건인력의 피로도가 많이 쌓인 상황"이라며 "현역 의사·간호사보다는 자격을 유지한 채 퇴직한 의사·간호사가 대상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시는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는 긴급상황을 대비·점검하기 위해 지난 6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내 주요병원장들과 회의를 개최하고 긴급상황 시 인력파견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수도방위사령부는 코로나19 확산이 가속화될 경우 사령부 내 군의관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수도방위사령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인력요청이 온다면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