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민주당 PK ‘해결사’로 나선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물 부재론에 휩싸인 PK(부산·경남) 지역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당초 PK지역은 차기 대권주자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거론돼 왔지만 이들이 논란에 연루돼 법정 다툼을 벌이면서 인물 부재론을 겪게 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언론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PK민심이 심상치 않다는 이야기도 연일 들려오는 형국이다. 민주당의 경우 선거법 개정안 통과로 비례의원 의석마저 줄어들어 PK 사수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민주당은 김두관 의원에게 SOS신호를 보냈다. 김 의원은 경남 지역에서 상징적인 인물이다. 경남 남해군수를 시작으로 경남도지사를 거쳤다. 장관과 국회의원을 지내 정치적 중량감도 함께 갖춘 인물로 평가 받는다. 그는 민주당의 제안을 받아들여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을 지역에 출마 결심을 굳히고 민주당 내 PK선거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 위해 신발끈을 단단히 조이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의원이 오는 4.15총선에서 낙동강 벨트를 지켜낸다면 단숨에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오르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쏟아지고 있다.  

 

21대 총선에서 경남 양산을에 출마함과 동시에 PK지역 선거 전반을 이끄는 중책을 맡게 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21대 총선에서 경남 양산을에 출마함과 동시에 PK지역 선거 전반을 이끄는 중책을 맡게 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金, 윤건영·송기헌 ‘文 최측근’ 고사한 양산을 출마…‘낙동강 전투’ 최전선에 
-김경수·조국 떠난 ‘PK 대권주자’, ‘홍준표’ 누르고 ‘김두관’이 꿰차나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PK(부산·경남)로 돌아왔다. 김 의원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다시 영남으로, 민생과 개혁의 시대를 열고 노무현과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겠다”라며 경남 양산을 출마를 공식화했다.

앞서 김 의원은 ‘PK 김두관 차출설’이 수면 위로 올라올 당시 자신의 현재 지역구인 김포갑 재선에 도전하겠다고 밝혀 왔다. 그러나 결국 당의 지속적인 요청을 수용해 21대 총선에서 경남 양산을로 항로를 변경했다. 
이와 더불어 당내 PK 선거대책위원장 역할을 수행하며 이 지역의 ‘낙동강 전투’의 최전선에 설 전망이다.

김두관 PK 복귀, 지역민 기대 ↑

김 의원의 출마로 PK지역을 향한 세간의 주목도 높아지고 있다. 그는 경남 지역에서는 입지전적 인물이다. 경남 남해군수, 경남도지사를 거쳐 경남도정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무현 정부에서 당시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바 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경기 김포갑에 당선돼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정과 도정 모든 방면에서 착실히 내공을 쌓았다. 현재 PK는 민주당을 향한 여론이 심상치 않은 것으로 감지되는 가운데 이들이 김 의원을 통해 성난 PK 민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김두관 의원실 관계자는 민주당에 대한 PK 민심이 악화된 부분이 있다면서도 김 의원을 향한 지역민의 기대가 높다고 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지역민 및 지역 정가에서는 장관, 도지사, 국회의원 등을 지내 풍부한 정치 경륜을 지닌 김 의원이 경남에 돌아온 것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경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그가 경남과 양산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는 것이다. 또 김 의원이 4.15총선에서 PK지역의 중추가 된 후로 지역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자 승리에 대한 기대감도 엿보인다고 부연했다.

본격적으로 PK선거전에 들어선 김 의원은 영남 지역 의원들과 공조를 통해 민생 다잡기에 주력하며 선거전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그는 지난 12일 김부겸(대구 수성갑)·김영춘(부산 진구갑) 민주당 의원과 함께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민생 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적 민생 대책 수립을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당내 ‘코로나 바이러스 민생대책 특위’ 설치 ▲긴급 당정협의 개최를 통한 중앙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책 수립 ▲특위와 당정협의를 통한 추경 편성 검토 등을 제안했다.

이와 더불어 김 의원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함께 양산을 중심으로 둔 ‘동남권 메가시티’를 강력 추진하고 있다. 그는 앞선 지난 2011년 경남도지사로 일할 당시 ‘신동남권 시대’를 선언했다. 그 연장선에 동남권 메가시티 비전이 있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제 양산의 국회의원으로서 10년 전 꿈꿨던 ‘동남권 메가시티’ 비전을 실현시키고 양산을 메가시티의 중심지역으로 만들겠다”며 “양산을 중심으로 광역철도와 광역도로 등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산업과 물류, 주거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라고 표명했다. 

홍준표도 ‘양산을’로…‘前 도지사’ 빅 매치

동시에 경남 양산을의 주가도 올랐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이곳에 출마 의사를 밝혀 여야 잠룡 간 ‘빅 매치’가 펼쳐질 것으로 관측된다. 


홍 전 대표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내 고향 곳곳을 방문하면 밀양·창녕·함안·의령 지역을 살려 달라는 요청이 대부분이었다”며 “그때마다 나는 ‘나라 전체가 거덜나고 있는데 내 지역만 잘살 수가 있겠느냐’고 대답했다”라고 고향 출마를 견지해 왔던 이전과 다른 태도를 보였다. 이어 “어제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공개 요청한 대로 오늘부터 밀양·창녕·함안·의령 지역구 정리 절차에 들어간다”라며 경남 양산을 출마를 확실시 했다.

이보다 이틀 전인 지난 11일 그는 “수도권 못지않게 경남에도 험지가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을, 노무현 대통령 생가가 있는 김해을, 근로자 지역구인 창원 성산구가 바로 대표적인 경남 험지”라고 거론했다. 

그러면서 “당이 나의 고향 출마를 적극 반대하고 있어 부득이하게 경남 험지 중 김두관 의원이 출마한 양산을로 지역구를 이전해 출마할 의향이 있음을 언론에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홍 전 대표는 한국당 측에서 험지 출마 압박이 들어오자 우회 노선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김 의원과 대결을 펼칠 경우 ‘여야 잠룡 대결’, ‘전 도지사 간 대결’ 등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요소가 포진돼 있다. 이를 종합해 출마지를 이동한 것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김 의원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지난 11일 홍 전 대표의 양산을 출마 언급 직후 “김병졸은 홍대장의 양산 출마를 환영합니다”라고 화답했다.

그는 “PK수비대장을 자처하셨으니 비록 일개 병졸이지만 국민을 등에 업은 무서운 적군을 방어하겠다 하시라”며 “과연 나라와 PK와 양산을 위해 누가 더 필요한지 선의의 경쟁을 하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이 홍 전 대표로부터 승기리한다면 정치적 입지가 더욱 넓어져 명실상부한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오를 수 있다.

특히 이곳은 ‘낙동강 벨트’로 PK선거판 전체를 꿰뚫는 요충지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민주당으로서는 큰 의미를 지닐 뿐 아니라 반드시 수성해야 하는 곳이다. 

하지만 오는 4.15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은 양산을에서 인물난을 겪은 바 있다. 현역인 초선 서형수 민주당 의원이 21대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과 송인배 전 청와대 비서관 등이 이곳 출마자로 거명됐다. ‘文의 남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이라고 불리는 최측근 인사들이다. 하지만 이들의 발은 양산을 향하지 않았다. 

윤 전 실장은 경남 양산을을 고사하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선을 지낸 서울 구로을에 출마 의사를 밝히고 분주히 선거 활동을 하고 있다.  

송 전 비서관의 경우 17대부터 20대 총선까지 경남 양산 지역에 출마한 전력 등으로 인해 경남 양산을 유력 출마자로 거론돼 왔다. 그러나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고(故) 강금원 회장이 운영하던 충북 충주 시그너스 CC 고문에 등재돼 급여 등의 명목으로 2억4500여만 원 상당의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돼 법정에 서면서 출마가 어려워 졌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12월27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민주당은 21대 총선에서 비례의석이 이전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지역구 의석까지 잃게 될 경우 향후 안정적인 국정 운영이나 정권 재창출이 난항에 빠질 확률이 높다. 심지어 1당 지위마저 상실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김 의원이 지역구를 옮기는 결단을 내리면서까지 양산을에 출마하는 것은 이 같은 배경이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경남 출신 인사로서 당의 내부 사정과 모두 양산을 출마를 고사하는 상황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더불어 김 의원은 자신이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경남도지사직에서 물러난 것에 대해 경남도민들에게 ‘마음의 빚’을 지니고 있다고 공공연히 표현해 왔다.

김 의원은 출마선언문을 통해서도 “10년 전 나에게 도지사를 맡겨주셨던 양산시민, 경남도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지지와 성원을 부탁한다”면서 “반드시 승리해 양산시민과 경남도민 여러분께 진 빚을 제대로 갚겠다”라고 표명한 바 있다. 

PK 의석 과반 이상 시 ‘김두관 대망론’ 탄력

그러나 위기가 곧 기회다. 문 대통령의 측근들이 경남 양산을 출마를 고사하며 막힐 뻔했던 ‘친문 PK’의 혈이 김 의원을 통해 뚫리게 됐기 때문이다. 나아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PK 부재론’도 타파될 수 있다. 

당초 여권 내 PK 차기 대권주자로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이 거론돼 왔다. 하지만 김 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송사에 휘말렸고, 조 전 장관은 법무부 장관 임명 과정 당시 입시 비리와 사모펀드 등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이로 인해 두 사람은 큰 정치적 타격을 입고 대권 가도에서 한 발 비껴 서게 됐다. 

하지만 김 의원이 오는 4.15총선에서 ‘낙동강 벨트’인 양산을과 민주당 PK지역 의석수를 지켜 낸다면 이들의 빈자리를 메울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흘러나온다. 

김 의원 역시 PK선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지난 10일 ‘파이낸스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이 전략적 요충지가 됐다. PK에서 얼마만큼 선전하느냐에 따라서 승리가 결정될 것 같다”면서 “이 지역 40석 가운데 지금은 10석인데 최대한 노력해서 과반석까지 차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이 4.15총선에서 이같은 포부를 지켜내 ‘PK 친문 대권 주자’ 반열에 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