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이기우 언론인] 자유한국당이 후보자 공천을 위해 여론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현역의원 및 예비후보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구도를 만들기 위해 ‘여론조사 조작을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공관위가 여론조사 조작을 유도한 인사들에게 당 차원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공천 공정성을 위해 컷오프(공천배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 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김재원 지지’, ‘지지정당 없음’으로 답변하도록 문자메시지를 배포하면서 공천관리위원회의로 ‘엄중 경고’조치를 받았다.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는 만큼, 당 지지율을 낮춰 개인 지지율을 올려 당 공천에 유리하게 하려다 공관위로부터 지적을 받은 것이다. 

특히 공관위에서는 김 정책위의장의 사안을 엄중히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오 위원장은 “여론조사 관련 공관위원들과 논의한 뒤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광림 의원은 지지자들에게 ‘지지정당 없음’, ‘한국당’을 선택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져 문제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론조사에서 나이를 속여 응답하도록 한 사실도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한국당 최교일 의원은 한 지지자가 관리하는 단체 대화방에서 ‘50~60대 응답자는 이미 다 찼으니 20~30대로 밝히고 응답하라’는 내용을 잠시 올렸다가 삭제한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대구 북갑에 출마했다가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구에 출마한 박형수 예비후보의 경우 지지자로 보이는 한 인사가 “지금 영양지역 40, 50, 60대는 마감됐다 하니 20대, 30대, 70대, 80대라고 말하고 여론조사에 응해 주시면 됩니다”라고 적었다. 더욱이 “여론조사 영덕 40대 끝났다고 합니다. 유념하시기 바랍니다”는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역 의원 평가를 위한 여론조사라는 점에서 현역 의원에 대한 부정평가를 높이기 위해 꼼수(?)를 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박 예비후보자는 “지지자 중 한 명이 댓글로 올린 것”이라며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선관위가 조사에 나섰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가 결정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일부에서는 공관위가 ‘여론조사 조작’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에 대해서만 공관위원들에게 보고됐을 뿐 같은 사례 후보들에 대한 보고는 올라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