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영입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영입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태영호 전 주영(駐英) 북한 공사가 16일 “북한 주민들이 저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은 자유선거를 통해 국회의원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 알리고 싶은 심정”이라며 4.15총선 출마 의지를 다졌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주민등록상 이름이 ‘태구민’이라고도 말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국회 선거 과정 통해 21세기 현 대한민국, 나아가 21세기에 통일된 대한민국의 모습을 알렸으면 하는 게 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11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해 지역구 후보로 21대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지금까지 대한민국 총선에 무관심했던 북한 지도부와 해외에 있는 저의 외교관 동료들과 해외에 있는 수만 명의 북한 근로자들이 매일 매일 대한민국의 선거와 대의민주주의가 실현되는 과정을 낱낱이 살펴보면서 자유민주주의를 학습하는 중요한 계기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북한 엘리트들조차 민주주의 선거가 어떻게 치르는 지 전혀 모른다”며 “이러한 과정을 북한 주민들이 제대로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북한 주민들이 선거를 다룬 한국 드라마를 많이 보는데 민주주의 선거절차 과정보다는 선거작전을 음모적인 방법으로 짜고 금품을 살포하고 선거 후 부정선거에 걸려들어 감옥에 가는 등의 부정적인 모습뿐”이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어 “앞으로 제가 선거에 직접 뛰면서 북한 주민들을 향해 북한과 대한민국 선거가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라며 “좋은 콘텐츠 만들어 인터넷에 올려놓으면 북한 주민들에게 이번 총선의 구체적인 모습을 알려 줄 수 있는 교육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신의 신상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도 밝혔다.

태 전 공사는 “나는 한국에서 태영호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주민등록상 이름은 태구민”이라며 “생년월일도 실제로는 62년 7월25일에 태어났지만 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은 다른 상태”라고 거론했다.

이와 관련해 “내가 2016년 12월 대한민국 국민으로 새롭게 태어날 때 북한의 테러위협 피하기 위해 북한이 저를 찾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개명하고 생년월일도 다 고쳤다”며 “태구민으로 개명한 이유는 구원할 구(求)에 백성 민(民). 즉, 북한의 형제자매들을 구원해 보겠다는 의미로 구민이라고 개명했다”라고 설명했다. 
 
주민등록상 이름을 공개한 이유와 관련해 “선거법에 의해 주민등록 이름 공개해야 할 때가 다가왔다”며 “이번 총선을 계기로 제 원래 이름과 생년월일을 되찾으려고 개명 신청을 했지만 법원에서 3개월이 걸린다고 통보해 주민등록증 이름으로 선거에 출마할 수밖에 없다”라고 했다.

지역구 출마 각오에 대해서는 “이미 지역구들에 자유한국당 조직이 존재하고 선출직분들도 있다”며 “그 분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협의하면 지역구 유권자들의 이익을 반영한 정책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역구 주민들과도 열심히 접촉하고 소통해서 지역구 주민들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구민들이 저를 선택해 주신다면 대한민국 국익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국회의원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출마할 지역구에 대해 “우선 철저히 당의 결정 따르겠다”며 “현 시점에서 한국당 당원으로서 당의 결정을 존중하고 따르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라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선거에서 강조할 가치에 대해서는 “헌법 가치에 충실한 헌법, 공정한 경쟁에 기초한 공정, 정의에 기초한 평화. 즉 헌법, 공정, 정의 이 3가지 원칙을 강조하겠다”라고 거론했다.

그는 “지금 상황을 정의롭지 못한 평화 상태라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핵무기를 완성한 지금에 와서도 비핵화에서 아무런 진전도 없는데 개성공단 재개 하자는 것은 정의롭지 못하다고 판단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개별관광 자체도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지금 상황처럼 가면 정의롭지 못하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대책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태 전 공사는 ‘국민의 세금으로 경호를 해결하는데 그것이 선거운동을 할 때도 활용되는 것에 비판적인 시각이 있다’는 질문에 “국민 세금과 경호 문제는 사실상 제가 밝힐 사항은 아니다”라며 “그런 질문이 있으면 정부 측에 하는 것이 맞지 않겠나”라고 대답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