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식 경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뉴시스]
김근식 경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김근식 경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17일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송파병에 출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보내 "조국 사태 이후 진보진영의 거짓과 위선,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독선, 민주주의를 가장한 민주주의 파괴를 목도하면서 이번 총선은 정권 심판이 최우선의 목표여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과거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의 측근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그는 앞서 언급한 이유를 들어 "야당다운 야당의 길을 포기한 바른미래당을 탈당했다"며 "중도정치의 중요성보다 정권심판의 정당성이 더 절실하고 절박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여야 일대일 구도는 민주당이 바라는 바라가 아니라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라며 "여야 일대일 구도여야만 문재인 정권을 심판할 수 있다. 중도를 내세운 야권의 분열은 문(재인) 정권을 돕는 반역사적 선택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길 수 있는 야당은 범중도보수 통합정당이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저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 참여했고 통합신당준비위원으로서 드디어 오늘 미래통합당 출범이라는 결실을 이루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미흡하고 부족하지만 미래통합당의 출범에 기여한 사람으로서 이제 총선출마를 통해 남은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출마의 변 또한 밝혔다. 김 교수는 "서울의 대표적인 민주당 강세지역이자 미래통합당의 열세험지 지역인 송파병에서 출마하고자 한다"며 "사력을 다해 반드시 이겨야 하는 ‘한강벨트’의 마지막 험지다. 한강벨트에서 정권심판이라는 한강의 바람을 일으켜 서울압승이라는 한강의 기적을 이뤄내겠다"고 강변했다.

이어 "저는 서울대 학생운동권 출신으로서 진보진영의 이중성과 내로남불, 진보정권의 무능과 폭주를 막아내고자 한다"며 "민주화 운동 경력이 더 이상 기득권과 아집의 방패막이가 돼서는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음은 김 교수의 출마 입장문 전문이다.

<출마선언문>

저는 오늘 미래통합당 후보로 서울 송파병에 출마하고자 합니다. 조국 사태 이후 진보진영의 거짓과 위선,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독선, 민주주의를 가장한 민주주의의 파괴를 목도하면서 이번 총선은 정권심판이 최우선의 목표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야당다운 야당의 길을 포기한 바른미래당을 탈당했습니다. 중도정치의 중요성보다 정권심판의 정당성이 더 절실하고 절박합니다. 광범위한 반문연대로 문정권의 폭주를 막는 게 더 시급한 과제입니다. 여야 일대일 구도는 민주당이 바라는 바가 아니라 가장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여야 일대일 구도여야만 문재인 정권을 심판할 수 있습니다. 중도를 내세운 야권의 분열은 문정권을 돕는 반역사적 선택일 뿐입니다.
  
이길 수 있는 야당은 범중도보수 통합정당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 참여했고 통합신당준비위원으로서 드디어 오늘 미래통합당 출범이라는 결실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미흡하고 부족하지만 미래통합당의 출범에 기여한 사람으로서 이제 총선출마를 통해 남은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편하고 안전한 지역보다는 험하고 어렵지만 미래통합당의 승리에 정치적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지역을 택하고자 합니다. 서울의 대표적인 민주당 강세지역이자 미래통합당의 열세험지 지역인 송파병에서 출마하고자 합니다. 송파병은 제가 결혼 후 10년을 살았고 두 아들을 낳았던 지역입니다. 2년전 이사해서 거주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민주당 텃밭이지만 본선 경쟁력 있는,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세워 전력을 다해 싸운다면 해볼 만한 지역입니다. 저는 그래서 송파병을 ‘역전의 승부처’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단순히 의석 1석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2석 이상의 효과를 갖는 지역입니다. 종로와 광진을, 동작을을 필두로 용산, 영등포을, 구로을과 함께 송파병은 사력을 다해 반드시 이겨야 하는 ‘한강벨트’의 마지막 험지입니다. 한강벨트에서 정권심판이라는 한강의 바람을 일으켜 서울압승이라는 한강의 기적을 이뤄내겠습니다.

저는 범중도보수 통합에 참여한 중도 인사로서 문재인 정부를 반대하는 광범위한 중도 유권자들이 미래통합당을 지지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담당하겠습니다. 총선 승패의 관건인 스윙보터, 중도층의 지지 없이는 수도권 승리는 불가능합니다.

저는 서울대 학생운동권 출신으로서 진보진영의 이중성과 내로남불, 진보정권의 무능과 폭주를 막아내고자 합니다. 민주화 운동 경력이 더 이상 기득권과 아집의 방패막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저는 북한문제 전문가로서 문재인 정부의 비현실적인 대북정책과 북핵정책을 합리적으로 비판하고 실현가능한 외교안보정책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현실이 바뀌면 해법도 바뀌어야 합니다. 북한의 핵보유라는 안보 현실의 근본적 변화를 무시하고 20년 전의 고장난 레코드판만 돌리고 있는 문정권의 외교안보. 이대로는 안됩니다. 

중도보수 통합의 견인차로서, 정권심판의 기수로서, 조국 저격수로서, 외교안보 전문가로서 미래통합당의 승리에 기여하고 한강벨트의 마지막 험지 송파병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진심과 열정으로 송파병 주민들을 찾아뵙겠습니다.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고 송파 발전을 이끌 저의 비전과 정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겸허하게 송파병 주민 여러분의 선택을 호소하겠습니다. 
                     
2020. 2. 17.   김근식.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