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하락에 전격사임… 이사회 적임자 물색 중


미국의 대표 인터넷 검색 포털 업체 야후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제리 양(40)이 경영일선에 복귀한지 18개월 만에 물러났다. 제리 양은 올해 마이크로소프트(MS)로부터 475억 달러 규모의 인수 거래 제안을 거절한 뒤, 주가가 폭락하면서 투자자들로부터 강한 사임 압력을 받아왔다

지난 2007년 6월 경영 능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가운데 CEO로 복귀한 제리 양에겐 두 번의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그는 이를 모두 놓치고 말았다. 2월에 있었던 MS의 인수 제안의 경우 MS가 2월 주당 31달러, 총 425억 달러에 야후를 인수하겠다고 제시했다. 31달러는 당시 야후 주가보다 62%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이었다. 그러나 제리 양은 가격이 낮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MS는 5월 다시 협상을 시작했다. 이번엔 가격을 올려 주당 33달러, 총 475억 달러를 제안했다. 제리 양은 또 거절했다. 게다가 MS를 버리고 MS의 라이벌인 구글과 온라인 광고 사업을 제휴하겠다고 했다. 가뜩이나 불편한 MS의 심기에 불을 지른 것이다.

그러나 구글과의 사업 제휴는 독과점 논란 문제에 부딪혀 결렬됐고, 그 사이 MS는 “다시는 야후 인수에 매달리지 않겠다”며 등을 돌렸다.

야후를 ‘사면초가’로 이끈 제리 양이 사퇴를 선언하자 시장은 환영했다. 롭 앤덜 IT 전문 애널리스트는 “주주들은 새로운 횃불을 들고 갈 사람을 찾을 준비가 돼 있다”며 “그가 창업자가 아니었다면 이미 수개월 전에 사퇴하고도 남을 사람”이라고 말했다. 야후의 주가도 소식이 전해진 17일 4% 올라 이 같은 분위기를 뒷받침했다.

1994년 야후를 설립한 대만 출신의 제리양은 2000년대 들어 최첨단 검색 기능을 갖춘 구글에 밀려 고전하자 테리 시멜 전직 CEO의 바통을 이어 받아 2007년6월부터 야후를 이끌어 왔다.

제리 양은 직원들에게 보내는 이메일에서 “사용자와 제휴사들의 변화욕구에 회사가 좀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회사조직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왔다"며 "이사회 멤버로 돌아가 직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