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삼성전자>
<사진출처=삼성전자>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경실련이 이달 초 출범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관련 재판에 면죄부로 활용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에 준법감시위원회 해체 및 위원들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18일 오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1차 공판에서 준법감시위원회가 재판 결과와 무관하다고 했지만 4차 공판에서 준법감시위원회를 이 부회장의 양형심리와 연계하겠다고 번복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골적으로 이 부회장 봐주기 재판으로 변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재판부와 이 부회장은 준법감시위원회를 명분 삼아 정경유착 범죄를 ‘법경유착’으로 빠져나가려 하고 있다“며 ”삼성이 지난 범죄에 대해 진정으로 반성하고 성찰할 의지가 있다면 즉시 준법감시위원회를 스스로 해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권영준 경실련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삼성은 법조계와 학계, 시민단체에서 내로라하는 사람들로 구색을 맞춰 준법감시위원회를 만들었지만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자체가 ‘쇼’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권 공동대표는 “준법감시위원회에 참여해 들러리를 서는 사람들은 부끄러운 줄 알고, 법과 시민사회 앞에서 반성하며 자진해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삼성그룹은 이달 5일 ‘준법 경영’을 강화하겠다며 준법감시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김지형 전 대법관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