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최근 민주당이 휩싸인 일련의 논란과 관련, “누구를 탓하기 전에 우리부터 반성하겠다”며 자세를 낮췄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검찰개혁, 집값 안정, 그리고 최근 임미리 교수를 둘러싼 논란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주당을 향했던 국민의 비판적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가 공식 석상에서 임 교수의 이름을 언급하며 사과의 뜻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앞서 지난 17일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표현과 언론의 자유를 위해서 과거의 권위주의 정권에 맞서 투쟁해온 정당이다”라며 “임 교수의 칼럼은 아프게 한다. 민주당이 앞으로 더 잘하겠다”라며 해당 사태에 대한 의견을 내비친 바 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우리 내부의 확신만으로 국민과 소통해서는 국민의 폭넓은 동의를 구할 수 없음도 잘 알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집권당답게 더 높은 가치를 지향하고 더 넓게 포용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라고 표명했다.

그러면서 “어느 한 순간에 우리 역시 국민의 눈에 기득권이 되고 닫힌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잊지 않고 늘 긴장하겠다”라며 “이런 점에서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며 더욱 낮고 겸손한 자세로 민생에 집중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부연했다.

대한민국을 강타한 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는 이것이 경기위축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우려하면서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 13일부터 경영 안정자금 450억 원과 특별보증 2050억 원을 공급하기 시작했다”며 “긴급경영 안정자금 금리를 2.65%에서 2.15%로, 노란우산공제 대출금리를 3.4%에서 2.9%로 각각 0.5%p까지 인하해 소상공인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하고 만기도 연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을 위한 세무 지원에도 착수했다고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법인세와 부가가치세의 신고 및 납부 기한을 9개월까지 연장했고, 체납처분 및 세무조사 착수도 유예할 계획”이라며 “코로나 피해 관광업의 지원을 위해 지방의회 의결로 숙박시설 제산세 감면 또한 추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지난 7일 코로나 사태 피해대책으로 총 2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기업·소상공인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14조7000억 원 규모의 범용 지원프로그램도 마련해두고 있다”며 “금융감독원은 일선 금융기관들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수 있도록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담당자 면책이 이뤄지도록 했다”라고 금융지원 관련 대응책을 발표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제 방역과 함께 위축된 민생경제도 꼼꼼하게 챙겨야 할 때”라며 “코로나로부터 민생경제를 지키기 위해 정부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국민 여러분은 일상에 복귀할 때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생 관련해서는 젠트리피케이션과 높은 임대료 부담을 경감을 강조하며 관련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그는 “얼마전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께서 장사가 안 된다고 호소하는 종로의 상인들을 향해 젠트리피케이션 피해를 없애고, 비싼 임대료 부담을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2월 국회에서 그 약속부터 지키자”라며 “국회는 ‘지역상권 상생발전법’을 꼭 통과시켜야 한다”라고 했다.

이와 더불어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한 검역법, 감염병예방법, 의료법, 공공의료대학법 등 방역 4법을 비롯해 금융소비자보호법, 국유재산법, 대외무역법, 소상공인보호법,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법, 대리점거래 공정화법, 하도급거래 공정화법,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국가 정보화 기본법, 지방자치법, 해인이법, 태호·유찬이법 등 민생 관련 법안이 여야 합의로 통과될 수 있기를 당부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동의청원 제1호로 성립된 성 착취 범죄인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을 언급하며 “국민입법시대를 여는 국민청원 1호인만큼 국제공조수사는 물론, 양형기준을 엄격하게 강화해 피해자들의 끝없는 고통에 국회는 응답해야 한다”며 “민주당부터 나서겠다. 야당의 동참을 호소한다”라고 토로했다.

이 밖에도 관련 법안인 아동·청소년의 성보호법, 성폭력범죄 처벌 특례법, 스토킹범죄 처벌 및 피해자보호법 가정폭력범죄 처벌 특례법 등이 국회에 계류돼 있음을 알리며 이를 임시국회에서 처리해 국회가 디지털성범죄를 근절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