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뉴시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대비해 남북 방역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8일 코로나19 대비책에 앞서 "남북 방역 협력이 필요하다는 기본 입장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감염병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일종의 공동방역은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 국제사회의 일치된 견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장관은 "북한은 지금 현재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계속 발표를 하고 있다"며 "북한보건성이 WHO(세계보건기구) 평양사무소에 보고한 바에 따르면 두 달 정도 북한이 입국한 여행객들을 조사했고 그 중에 141명이 고열 증상을 보여서 검사를 실시했지만 모두 음성 판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정부는 우리의 방역 상황, 북한의 동향, 민간단체 등 여러가지 현재 상황에 대해서 공유를 하면서 대응해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 보건성 부상 등은 지난 2일 북한 내 감염환자가 없다고 최초로 확인한 이후 지난 6일과 15일, 17일에도 같은 내용의 발표를 했다.

한편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인해 중국 본토에서만 1868명이 사망(18일 오전 11시 기준)하고 7만명 이상이 확진 판정을 받은 상태다. 우리나라 또한 31번째 확진자가 나와 격리 조치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