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4.15총선 경기 부천오정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4.15총선 경기 부천오정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오는 4.15총선에서 경기 부천오정에 출마하는 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부천시 선거관리위원회는 ‘미래통합당의 입장’이 아닌 ‘국민의 입장’을 고려해 사전투표소 축소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히며 “4월15일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러 갈 수 없는 비정규직 노동자,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과 장애인, 시험을 보는 학생들의 권리가 제한된다”고 주장했다.

부천시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지난 13일 광역동 행정체계 개편에 따른 사전투표소 설치에 관한 정당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전투표소를 기존 36개에서 10개로 감축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 의원을 비롯한 부천지역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과 예비후보들은 지난 16일 사전투표소 감축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이튿날인 17일에는 부천시 선관위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이에 반발했다.

정 의원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런 일이 발생한 이유는 부천시 선관위가 사전투표소 감축을 주장한 미래통합당(구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수용했기 때문”이라며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 부천지역 당협위원회는 투표소 감축의 원인을 광역동 탓으로 돌리며 광역동 폐지를 주장하는 입장을 내놨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역동 행정체계 개편’과 ‘사전투표소 감축’은 별개의 문제”라면서 “부천시가 10개의 광역동으로 개편됐지만 중앙선관위는 부천시 선관위가 유연하기 투표소 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권자들의 참정권을 볼모로 해 광역동 폐지를 주장하는 미래통합당의 태도가 놀랍다”라고 일갈했다.

그에 따르면 부천시 선관위는 이에 따른 추가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정 의원은 “이번 부천시 선관위의 투표소 감축 결정이 취소되지 않을 경우, 향후 다른 자치구의 행정개편이 발생했을 때 똑같이 참정권 침해로 이어질 수 있는 나쁜 선례를 남기게 될까 우려스럽다”면서 “민주화 이후 줄곧 국민들의 참정권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이뤄져 왔던 선거 역사에서 부천시가 최초로 유권자들의 참정권을 축소한 사례로 기록돼서는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더불어 사전투표소 감축 결정이 철회될 때까지 선관위 항의방문과 온라인 서명 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