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경찰행정학과 과정(경찰행정전공 경찰행정/행정전문학사)이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찰 채용시험 공채와 특채 준비 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재학생들의 희망 진로 1순위인 경찰공무원 인재 양성을 위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찰 채용시험의 전 과정을 교내에서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 경찰행정학과 대학교와 차별점을 두고 있다.

현재 경찰공무원 시험은 공채와 특채로 나뉘며, 이 둘은 자격요건 및 필기시험 과목에서 차이가 난다. 경찰 공채는 필수과목 한국사, 영어 2과목과 선택과목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중 3과목, 총 5과목을 응시해야 한다. 반면에 경찰 특채는 수사, 행정법,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에 대한 시험을 응시해야 한다.

이에 서현전에서는 전문 교수진의 지도하에 공채, 특채 준비를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경찰단기 합격반과 경찰행정 특채반 등 각 전형에 맞는 경찰고시반을 운영해 필기 과목을 집중 교육하고 있다. 또한 교내에 마련되어 있는 체력단련실에서 체력시험 5종목을 훈련하고 있다. 면접을 대비해서는 정기적으로 모의 면접을 진행해 교수진들이 평가 항목에 맞춰 학생들의 면접 실력을 체크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교내 자격증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무도 단증 2급과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총 가산점 5점 확보)을 돕고 있으며, 또한 주기적으로 실전 경찰 채용 모의고사를 진행해 학생들의 시험에 대한 실전감각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 학교 관계자는 “본교 학생들은 경찰시험 공채 전형과 특채 전형을 모두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교내에서도 이 두 전형을 각각 준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진행 중이다. 이에 학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선택해 교내에서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우수한 면학 분위기 속에서 경찰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2022년부터 개편되는 경찰시험에 맞춰 커리큘럼을 구성·운영해 추후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고충도 덜어줄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경찰 공채, 특채 전형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서울현대직업 전문학교 경찰행정학과 과정은 실제 전국 2년제 대학, 전문학교 중 매년 경찰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경찰행정학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 유아교육과 과정, 드론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입생과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