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초비상사태, 빈틈없는 철통방어로 대비

[일요서울ㅣ창녕 이형균 기자] 경남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라 유입 차단을 위해 군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비상방역대책본부를 한층 더 강화하고, 군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전면 대응한다고 20일 밝혔다.

창녕군은 지난 1일부터 군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 창녕군 제공
창녕군은 지난 1일부터 군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 창녕군 제공

코로나19 선제적 대응 및 방역활동 전개
군은 지난 1일부터 10개반 17명으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 다방면에 대한 부서별 대응상황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16개반 32명으로 구성된 특별비상방역소독반은 다중이용시설 39개소와 전읍면 마을별 방역을 실시했으며 제59회 3.1 민속문화제와 창녕군수배 사이클대회 등 각종 문화 체육분야 행사도 취소 또는 잠정 연기했다.

전 군민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홍보를 위해 군 대표 홈페이지를 비롯한 SNS에 실시하고 각 기관에 공문과 홍보물을 배부했다.

특히 군 보건소에서는 전 의료기관과 약국에 코로나19 대응지침 숙지 공문을 발송하고 2명씩 5개조로 편성된 비상대책역학조사반을 구성했으며, 응급의료기관 선별진료소 2개소(한성병원, 창녕서울병원) 운영에 철저를 당부했다. 공중위생업소 1,936개 업체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에 나섰고, 외국인 관광객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주정차단속카메라 전광판을 통해서도 예방수칙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취약계층 및 다중이용시설 등 방역활동 강화
군은 취약계층과 다중이용시설 대한 대책과 추가확대 실시 등 모든 방역 활동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챙기고 있다.

취약계층을 위한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 지원 신청에 대해 안내했으며, 어린이집 24개소, 관내 401개 경로당과 독거노인 공동주거시설 60개소 등에 손소독제를 보급하고 방역을 실시했다.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노인복지시설과 사회복지시설 개강도 연기했다.

관내 시외버스터미널 4개소와 농어촌 버스터미널 1개소의 대합실에 방역을 매일 1회 실시하고 손소독제를 비치했고 특히, 지난 19일부터는 창녕시외버스터미널에는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이용객 온도 측정을 실시한다. 또한 군은 남지·영산·부곡버스터미널에도 열화상카메라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체 대응활동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분위기 조성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에 불황이 예기됨에 따라 경제상황대응반 2개팀을 구성해 서민경제에 귀 기울이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10% 특별 할인하여 창녕사랑상품권을 추가적으로 발행했다.

지난 1일부터는 넥센타이어에 열화상카메라가 설치돼 전 직원과 방문객의 체온 측정하고 방문기록을 유지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관내 508개 업체에 대구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예방활동 강화를 독려하고 있다.

관내 식당 활성화를 위해 구내식당 휴무제(외식의 날)를 월 2회에서 주1회로 확대했으며,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온누리상품권과 창녕사랑상품권을 조기 구매하는 공무원 복지포인트 조기사용도 권장하고 있다.

특히 경제의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일자리 및 소비·투자 사업을 신속히 집행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방침이다.

대구·경북지역 확진자 발생 후 방역체계 강화
특히 인근 대구·경북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군에서는 대구지역 방문자제 협조 요청 공문을 추가적으로 발송하고 14개 전 읍면은 마을별 1일 4회 이상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방송으로 독려한다.

기존에 실시하던 공공 및 다중이용시설과 대중교통 시설물에 대한 방역소독을 강화하고, 버스 내 손소독제 비치 및 매 운행종료 후 1회 소독하는 것으로 확대한다.

군은 대구지역에서 출퇴근하는 직원에 대한 외부활동 자제를 적극 권고했으며, 전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통해 외부 접촉으로 인한 확산 방지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또한 전 군민 예방수칙 준수와 행동요령 홍보를 강화하고 군에서 관리하는 모든 공공시설을 휴관하기로 결정했다.

창녕군립수영장 등 공공체육시설과 창녕박물관, 영산도서관, 충효관을 비롯해 산토끼노래동산, 우포늪 생태체험장 등 관광시설 4개소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 각종 복지시설도 등을 2월 20일부터 휴관한다.

한정우 군수는 “현재 대구·경북 인근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군에서는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개인위생수칙 준수에 대해 대대적으로 강화된 홍보활동에 나설 것”이라며,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이 자주 모이는 공공장소에는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완성해 군민 안전을 지키는 데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 1일부터 한정우 군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부서별 일일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추진사항을 공유하는 등 예방·대응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