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임시거주공간을 확보해 한국에 입국한 중국 유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수용하고 전담관리한다. 시는 대학에서 중국 유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서 학교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중국입국 유학생 보호·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시 기획상황실에서 교육부, 주요 49개 대학, 25개 자치구와 코로나19 관련 중국 유학생 보호·지원방안에 대한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서울시 중국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했다. 공동대응단은 ▲총괄 ▲현황조사 ▲특별지원 ▲대외협력 등 총 4개반으로 운영된다. 공동대응단은 중국인 유학생 뿐 아니라 중국을 거쳐 입국하는 유학생도 포함해 지원한다. 

현재 서울 소재 대학교를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은 68개 대학교 3만8330명으로 파악됐다. 향후 입국 예정인 중국 유학생은 1만7000여명으로 예상된다.

시는 대학과 자치구에서 중국 유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서부터 학교까지 셔틀을 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각 대학교에서는 학교버스, 콜밴 등을 운영한다. 자체 해결이 어려운 학교의 경우 자치구가 지원하는데, 이 과정에서 시는 셔틀운행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입국 이후 이행사항, 생활수칙 등을 담은 유학생 생활지침도 특별입국 검역단계, 입국장 등에서 배포한다.

거주공간 지원과 과련해서는 대학교가 중국입국 유학생을 기숙사, 대학 유휴시설 등을 활용해 우선적으로 수용해 전담관리하도록 한다. 시는 인재개발원 등을 임시거주공간으로 확보해 지원할 방침이다.

임시거주공간 지원대상은 입국 시 의심증상자 중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판명돼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으나 갈 곳이 없는 유학생 등을 우선 지원한다. 임시거주공간 상시 방역은 물론 식사, 필요물품도 지원한다.

기숙사 외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대학의 모니터 요원이 일대일로 1일 2회 이상 건강상태를 전화로 직접 모니터링한다.

모바일 자가진단앱으로 입력하도록 해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매일 건강상태를 체크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와 자치구는 대학 내 모니터링 인력이 부족할 경우 인력 확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한다.

시는 대학교, 임시거주공간, 대학교 밀집 지역 등에 집중 방역도 실시한다.

시는 아울러 중국 입국 유학생에 대한 막연한 반감 또는 경계심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인근 지역주민, 학생들과의 유대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자치구 주민자치위원회, 동포단체, 대학 총학생회 등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중국입국 유학생은 ‘특별입국절차’를 거쳐 무증상인 경우에 한해 입국이 허용된다는 점을 설명하는 등 정확한 사실을 전달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는 교육부, 대학교, 자치구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국입국 유학생들의 입국에 따른 감염병 확산을 최대한 예방해 지역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해나가겠다"며 "중국 유학생에 대한 막연한 반감, 경계심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못지않게 우리가 극복해야 할 혐오바이러스로 지역주민과 유학생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이를 해소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