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경선’ 향방은 

김남국 변호사 [뉴시스]
김남국 변호사 [뉴시스]

[일요서울] ‘조국 백서’의 저자로 알려진 김남국(38) 변호사의 서울 강서갑 출마 여부를 두고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국 백서란 ‘조국 사태’ 당시 검찰과 언론의 모습을 담은 책이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한 조국백서추진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조국백서는 검찰과 언론의 ‘조국 죽이기’에 맞서 대항했던 시민들이 함께 만드는 백서”라면서 “전대미문의 ‘검란’과 ‘언란’, 그에 맞선 시민들의 촛불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한다”라고 책 제작 취지를 설명했다. 

김 변호사 역시 ‘조국백서추진위원회’ 위원 중 한 명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옹호하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조국 키즈’로 바라보는 이들도 있다.

그는 1982년생 광주 출신 ‘젊은 정치인’으로, 중앙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전남대학교 로스쿨에서 수학했다. 이후 서울대 대학원 행정법 박사 과정을 거쳤다. 현재 ‘변호사김남국법률사무소’에 몸담고 있다. 

지난해 친문 성향 네티즌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개싸움국민운동본부’(이하 개국본) 전담 변호인을 맡았다. 개국본은 지난 조국 사태 당시 서초동 집회를 주최한 이들이다. 김 변호사 역시 직접 사회를 보는 등 적극적으로 집회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민주당원과 친문 지지자들에게 얼굴을 알리게 됐다. 대중에게도 친숙한 이미지다. 앞서 MBC ‘100분 토론’, JTBC ‘사건반장’ 등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검찰 개혁과 관련, 서울지방변호사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및 수사권 조정 태스크포스(TF)팀 위원 등을 하며 뚜렷한 행보를 보여 왔다.

김 변호사는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입당식을 갖고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그는 앞서 민주당에서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윤리심판위원회 위원 등으로 지냈다. 또 지난 2013년 민주당 국정원 법률위원회 변호사단으로 활동하며 민주당과 관계를 맺었다.

특히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와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의 회의록 사전 입수 의혹과 관련, 김무성·정문헌 당시 새누리당 의원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해 눈길을 끈 바 있다. 그는 입당 기자회견 당시 출마 지역과 관련해 “지역구를 정하거나 염두에 둔 건 아니다”라며 “당에서 필요한 곳에 나가려고 한다”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그가 지난 19일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오는 21대 총선에서 서울 강서갑에 출마하겠단 의사를 밝혀 당에서 ‘조국 내전’이 벌어지는 모양새다. 
강서갑 현역은 금태섭 민주당 의원이다. 금 의원은 당내에서 ‘소신파’로 꼽힌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 당시와 공수처 법안 관련해 당론과 이견을 비쳐 눈길을 끌었다. 

이 가운데 당이 지난 17일 금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해 ‘금태섭을 잡겠다’던 정봉주 전 의원이 후보 부적격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 이곳을 추가 공모 지역으로 선정하면서 사실상 ‘컷오프’ 움직임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조 전 장관을 두고 두 사람이 보인 상이한 태도와 관련, ‘조국 vs 反조국’ 구도가 형성되자 금 의원은 지난 18일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는 없다”라며 “우리 당을 위해서 내가 막아내야 한다”고 출마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김 변호사는 당초 이날 손혜원 무소속 의원을 통해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무산됐다.

다만 그는 이튿날인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금태섭 의원님, 너무 비겁하다. 현역 의원이 왜 권리당원 하나 없는 청년의 도전을 두려워하느냐”라며 “비겁하게 ‘조국수호’ 프레임 뒤에 숨지 마시라.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펼쳤으면 좋겠다”라며 반격했다. 이어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정말 ‘조국 수호’로 이번 선거를 치를 수 없다면 경선에서 국민들이 심판해 주실 거라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는 ‘조국 내전’ 수습에 여념이 없는 모양새다. 원혜영 공관위원장은 21일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강서갑 지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와 관련해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지난 20일 “당 지도부의 방침은 (금태섭·김남국) 둘 다 당의 소중한 자원”이라며 논란 확산을 방지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공관위가 김 변호사의 지역구를 다른 곳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유력 검토할 것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다만 이럴 경우 조 전 장관과 강성 지지자 사이에서 볼멘소리가 나올 우려가 있다. 민주당이 ‘조국 내전’ 수습을 어떻게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