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현 정권을 심판하고 어려운 국민경제와 무너져가는 대구·동구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힘겨워하는 서민경제와 고통받는 서민생활을 안정화하기 위해 출마 한다.”

오는 4월 15일 실시되는 21대 총선에서 대구 동구갑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류성걸 예비후보는 최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출마의 변을 밝혔다.

다음은 류성걸 예비후보와의 일문일답이다.

-제21대 총선에 출마하게 된 배경은?

▲현 정권을 심판하고 어려운 국민경제와 무너져가는 대구·동구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힘겨워하는 서민경제와 고통받는 서민생활을 안정화하기위해 대구동구를 누구보다 구석구석 잘 알고 사랑하는 사람, 저 류성걸이 대구 동구갑에 출마한다.

현 정권의 실정은 참상이라고까지 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공직선거법 처리과정을 비롯한 여러 정치적인 문제는 물론이고 외교안보·경제 등 많은 분야에서 뿌리째 흔들고 있는듯 하다.

지금은 보수통합의 단결된 힘으로 폭주하는 현 정권을 견제하고 심판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다. 이 길에 류성걸이 서겠다.

보수우파의 승리를 위해서 앞장서겠습니다. 이 정권을 심판하고 자유민주주의와 기본적 시장경제체제를 지켜야 하겠다.

저 류성걸은 국가재정을 운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작금의 경제 실정에 대해 분노를 표출하지 않을 수 없다.

서민생활은 더욱 피폐해지고, 국민경제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사업하시는 분들, 특히 소상공인들의 한숨은 끊이질 않고 있다. 미래세대의 부담인 나라 빚은 자꾸 늘어가고 있다.

병에 걸리면 의사가 필요하듯이, 경제와 나라 곳간(재정)에 문제가 있는 지금은 경제·재정 전문가가 필요하다.

저 류성걸은 진짜 경제전문가, 재정전문가로서 어려운 서민경제를 안정시키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뛰고자 한다.

저 류성걸은 대구 동구를 어느 누구보다 구석구석까지 잘 파악하고 있고, 어려운 서민들의 애환을 잘 알고 있다.

믿을 수 있고 약속은 꼭 지키는 이 류성걸이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뛰어가겠다. 분열되고 혼란스러운 지역민심을 추스르고, 함께 어께동무해서 앞으로 미래로 나아가야 할 때다.

저 류성걸은 누구와 비교해도, 무엇을 견주어 봐도 자신 있다.

-지역 발전 대표 공약 몇 가지를 꼽는다면?

▲저는 어렵고 무너져 내리는 대구경제·동구경제를 심폐소생시키기 위해 “천지개벽 동구경제”라는 구호를 내걸었다.

대학교에서 배우고 가르친 경제이론·재정이론에 기획재정부 제2차관과 예산실장, 제19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조세소위원회 위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체득한 경제·재정·예산 정책경험, 그리고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사업, 신암동 생활문화가로 조성사업, 대구기상대 이전사업 그리고 스마트벤처창업학교 등의 지역 내 유치경험을 토대로 경제·재정 전문가로서 동구경제를 천지개벽할 정도로 발전시킬 각오다.

첫째, 천지개벽 동구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역공약으로는 ▶K2 이전 터에 대구의 미래를 상징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융복합산업(R&D 센터 등)과 인간이 어우러지는 명품신도시 건설 추진 ▶K2이전에 따른 고도제한 완화로 구 도심지 재개발· 재건축 등을 통한 주거환경 획기적 개선, 그리고 동대구 역세권의 폭발적 개발 촉진 ▶전통시장 현대화(유럽식 테라스형 포함)로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통한 전통시장의 명품화 추진 ▶지리적 천연자원·레저스포츠타운·가족중심 테마파크가 함께하는 금호강 종합개발 계획(동촌유원지 옛 명성 되찾기 포함) 수립 추진 ▶동구 하늘도시(Sky City) 건설 프로젝트 추진 ▶동대구역 KTX 선로 복개구간 확장으로 대규모 하늘도시를 조성하여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동대구벤처밸리와 연계해 개발 추진 ▶친환경휴식공간·체육시설·문화공간·컨벤션센터·R&D센터등 집적지와 시민광장을 조성해 대구의 랜드마크로 자리 매김 추진 ▶동구지역 개발에 따른 물동량 수요에 부합하도록 인근지역(북구, 수성구)을 연결하는 교통인프라(전철 지선 등) 대폭 확대 구축하겠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구동구는 사람과 돈이 모이고 생동감·역동감이 넘치는 “천지개벽 혁신경제”의 중심이 될 것이다.

둘째, 법적·제도적 공약이다.

이제까지의 잘못된 경제·재정 제도와 정책들을 국민경제의 안정과 성장, 서민생활의 향상, 중소상공인의 부담완화를 위한 방향으로 확실히 개선하겠다.

특히, 현 정권의 소득주도성장 추진에 따른 폐해를 법적 · 제도적으로 시정하는 방안을 입법으로 추진하겠다 (최저임금제의 업종별·규모별 차등 적용 등).

미래 재정수요에 부응하면서도 조세부담을 공평하게 하는 전면적 세제개편을 추진하겠다.(넓은 세원 낮은 세율, 소득세와 법인세의 과세표준구간을 단순화하고 법인세율을 인하, 세액공제·소득공제 등 비과세감면 조세지출 대폭 개편 등).

예산편성과 집행 과정과 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누수 없는 국가재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정건전성을 제고하겠다.(국회에서의 부실 예산심의 과정 전면개편, 성과주의 예산집행 전면 실시, 장기(30년~50년)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시행 등)

현재세대와 미래세대의 부담을 공평하게 하여 미래세대의 걱정을 덜어 드리겠다 (국가채무(나라 빚) 국민에게 실시간 공개, 국가재정법을 개정해 재정준칙 법제화, 국민연금 제도개선 등).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기업 투자를 촉진하며, 덩어리 규제를 혁파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산업정책을 입법으로 추진하겠다.(서비스산업 발전, 규제혁파법 제정 등).

현 정권의 부동산정책을 대폭 수정하여 아파트의 공급측면과 수요측면이 조화를 이루어 부동산 가격이 안정되도록 하겠다.

살고 싶은 곳에 많은 물량을 공급해야 한다.(청년·신혼부부 임대주택 포함)

불합리한 노사문화를 개선하고 노동개혁을 추진하겠다.

노동시장의 이중 구조와 귀족노조의 문제점을 시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추진하겠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 위생 보건, 환경을 향상시키는 입법을 추진하겠다.(신종 바이러스 등 급성전염병 대책, 미세먼지 대책, 화재 예방 대책 등)

한쪽으로 편향된 제도 및 법률을 원상회복시키도록 하겠다.(신속처리안건으로 처리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공직선거법 등)

-공약 실현 방안과 실현 시기는 언제쯤 예상하나?

▲지역공약 중에서 계획을 수립해야하는 장기공약은 주민의 의견 수렴, 전문가 자문, 공청회 등을 통해 최종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국비예산은 정부의 예산(안)편성과정에서부터 국회에서의 예산심의 과정에서 반영하겠다.

단기공약은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국비예산을 반영하고 필요시 지방비를 확보해 추진하겠다.

법적·제도적 공약사항은 제21대 국회의원 임기시작과 함께 법률제정안 또는 법률개정안을 발의해 추진하겠다.

-자신만의 장점 및 경쟁력은 무엇인가?

▲비교해도 따져 봐도, 저 류성걸 만한 사람 없다.

저 류성걸은 30여년 공직생활의 풍부한 행정경험과 미국에서의 경제학박사 취득,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조세소위원회 위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역임함으로써 경제·예산·조세분야에서 이론과 정책경험을 겸비한 전문성을 가진 진짜 경제전문가·재정전문가다.

저는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제2차관을 역임하며 국가재정정책 및 기획, 예산·기금(안)의 편성 및 집행, 공기업을 포함한 공공기관 정책, 국고 및 국유재산 관리정책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또한 경제이론과 재정·공공정책 등 재정이론을 연구하고 가르치면서 실무, 이론, 정책을 겸비하여 자타가 인정하는 경제 전문가 · 재정 전문가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참고로, 미국 시라큐즈(Syracuse) 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Ph.D 91.12.31) 학위를 취득. 미국 법인세의 귀착에 관한 연구를 박사학위논문 주제로 선정.{박사학위 논문 : “New Evidence On The Short-run Incidence of The Corporate Income Tax In The United States”}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19대 국회 4년 동안 기획재정위원회 위원과 조세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또 제19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과 예산안 등 조정소위원회 위원으로 2년 연속 활동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제18대 박근혜대통령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간사위원으로 임명받아, 박근혜정부 5대 국정목표, 21대 추진전략, 140대 국정과제를 함께 수립해 박근혜정부 경제정책의 밑그림을 그리고 초석을 다지는 역할을 수행할 정도로 경제와 재정분야의 실력을 인정받았다.

경제분야의 탁월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회 및 당(새누리당)의 각종 특위 위원으로 활동했다.

지금 대한민국의 경제와 재정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지금이 바로 저 류성걸과 같은 경제 전문가·재정 전문가가 필요하다.

또한 저 류성걸은 대구동구갑 지역구(신암동, 신천동, 효목동, 지저동, 동촌동) 구석구석을 누구보다 잘 알고 동구를 사랑하는 성실한 사람이다. 지역의 지지기반을 확실하게 다진 사람이다.

저는 지난 8년 동안 지역의 골목골목을 누비며 지역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새벽 일찍부터 지역의 주요 거점을 번갈아가면서 주민들과 소통하고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해왔다.

지역의 종교시설 등을 수시로 방문하고 소통하며, 지역문화행사, 계절행사, 학교 운동회, 동문회 체육대회 등 행사/ 향우회, 동문회 등에 참석해오고 있다.

비교해도 따져 봐도, 저 류성걸 만한 사람이 없을 것이다.

-지역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번 4.15 국회의원선거는 우리의 명운을 좌우할 매우 중요한 선거다. 한분도 빠짐없이 꼭 투표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투표하실 때 더 중요한 것은 우리지역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우리지역을 더 잘 살 수 있도록, 더 잘 확실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있고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을 선택해 주십사하는 것이다.

뜨내기처럼 왔다가 뜨내기처럼 훌쩍 떠나버리는, 소위 “철새정치인”은 결코 뽑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우리 대구 동구갑 지역이 철새정치인 도래지인가?

결코 우리 대구 동구갑은 정치 철새도래지가 아님을 우리 유권자는 분명히 알고 계실 것이다.

현명한 우리 동구갑 유권자 여러분은 분명히 아니라고 판단하실 것 이라고 저는 굳게 믿고 싶다.

지금 우리경제가 매우 어렵다. 대구 경제는 더욱 어렵다. 나라살림살이(재정)도 매우 어렵다. 몸이 아프고 병이 들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유능한 의사가 필요하다.

국가경제, 대구경제, 재정(나라살림)이 어려우면, 바로 경제 전문가·재정 전문가가 필요하다. 저 류성걸은 자타가 인정하는 성실하고 유능한 경제·재정전문가다.

그러면, 이번 선거에서 누구를 선택해야 하겠는가? 무너져 내리는 대구동구경제를 천지개벽 하듯이 살려내고, 어려운 서민생활을 안정화시키도록 저 류성걸에게 맡겨보는 것이 어떠하겠는가?

과거에는 대구에 깃발만 꽂아도 된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완전히 다르다고 저는 믿는다.

만약에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난다면 소위 “전략공천”이 있게 된다면, 동구주민을 무시해도 이런 무시는 없을 것이다.

이는 무시를 넘어 동구유권자의 뜻을 발로 짓뭉개는 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모든 주민들께서 생각하실 것으로 저는 믿는다.

이번 선거에서는 일 잘한다고 검증된 사람을 선택해 주시기 바란다. 지난 제19대 국회의원으로서 동구를 위해 많은 일을 했다고 평가받는, 검증된 사람을 선택해주시기 바란다.

바로 그 사람이 저 류성걸이다.

이번 선거는 폭주하는 현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다.

지금 국민들의 삶은 더욱 피폐해지고 있다. 중소상공인들은 장사가 안 된다고 사업이 안 된다고 아우성이다.

투자와 수출은 곤두박질하고 있다. 서민들의 생활은 더욱 고달파지고 있다.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 미래가 없다고 희망이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나라 빚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무능하고 무책임한 현 정권이다. 반드시 유권자 여러분의 손으로 심판해야 할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일 잘하는 것으로 검증되고 유능한 진짜 경제 전문가·재정 전문가 류성걸을 선택하시면 어려운 경제가 활성화되고 고달픈 서민생활은 안정될 것이라고 유권자 여러분들에게 꼭 말씀드린다.

-대표 약력 및 프로필을 소개한다면?

▲대구초등학교 졸업, 경구중학교 졸업, 경북고등학교 졸업, 경북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美시라큐즈대학교 행정학석사(1986.9~1988.6), 美시라큐즈대학교 경제학석사(1987.9~1989.12), 美 시라큐즈대학교 경제학박사(1987.9~1991.12), 전. 제19대 국회의원(대구 동구갑), 전. 기획재정부 제2차관 / 예산실장, 전. 새누리당 대구시당위원장, 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 조세소위원회 위원, 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예산안 등 조정소위원회 위원, 전. 국회 예산·재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전.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간사위원, 전. 국회 공적연금 강화와 노후 빈곤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 전. 국회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전. 국회 아동·여성대상 성폭력 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전. 새누리당 정책위 기획재정 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전. 새누리당 정책위 민생119본부 부본부장, 전. 새누리당 ‘중소기업·소상공인특별위원회’ 위원, 전. 새누리당 정책위 민생경제종합상황실 간사, 전. 새누리당 정책위 나라사랑보훈특별위원회 위원, 전. 새누리당 100% 국민행동실천본부 예산총괄 간사, 전. 새누리당 군의료체계개선특별위원회 위원, 전. 새누리당 아동학대근절TF, 무상급식·무상보육TF, 정부기금방만운영점검TF 위원, 전. 경북대학교 총동창회 부회장, 전.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총동창회 회장, 제23회 행정고등고시 합격, 육군병장(만기전역), 홍조근정훈장, 황조근정훈장, 제19대 국회(2012-2016) 우수 국회의원상 등 (총 14회)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