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캡처.
SNS 캡처.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중국 우한 폐렴' 등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만에 무려 123명 늘어 556명으로 확산된 가운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발언이 재조명돼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23일 오전 한 SNS 사용자는 지난 2014년 4월28일 조 전 장관의 트위터 아이디로 올라온 것으로 추정된 글을 게재했다.

해당 누리꾼에 따르면 조 전 장관 아이디로 알려진 트위터 계정은 "'국가가 가장 기본적인 임무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지도 못하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은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분노하며 국가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를 갖게 됐다'(박근혜)"라는 인용문을 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 본부는 23일 오전 9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123명 추가돼 55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4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87명 추가돼 433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날 오전 9시 기준 환자는 346명었다. 이는 불과 몇 시간 만에 확진 판정자가 약 100여 명 가량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정부는 22일까지도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올리지 않고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감염병 위기 경보에서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 단계에 준해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다음날인 지난 22일 오후 9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송구하다"고 밝혔다.
 
다만,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는 즉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국회에 보고해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제안했다.
 
반면 대한감염학회·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대한소아감염학회·대한예방의학회·대한응급의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대한중환자의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임상미생물학회·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한국역학회 등으로 구성된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범대위)는 지난 22일 오후 6시 서울 강남구 대한감염학회 회의실에서 대정부·대국민 권고안을 발표하며 "선제적으로 감염병 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또한 이날 "우한 폐렴 확진자가 300명을 넘어섰고 두 번째 사망자가 발생한데다 지역사회 감염이 급속도로 확산 중"이라며 "그런데도 정부는 여전히 요지부동이다. '중국인 입국금지 확대'는 마치 금기어처럼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창수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나의 가족, 나의 친지, 나의 지인이 우한 폐렴에 걸리지는 않았을까 노심초사하는 국민들 입장에서 한가로운 이 정부의 중국몽(中國夢)과 자존심 지키기는 딴 세상 이야기일 뿐"이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