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확산 중인 지난 2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확산 중인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은 23일 지역사회 감염 차단에 맞게 '봉쇄 정책'에서 '완화 정책'으로 전환해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확진자 조기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차단 중심의 '봉쇄 정책'과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을 지연하고 건강피해를 최소화하는 '완화 정책'을 병행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은경 중대본 본부장은 이날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봉쇄 정책에서 완화 정책으로의 이행 필요성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될 경우에 대비해 지역사회 감염 차단에 맞는 완화 정책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고, 현재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특히, 완화 정책의 주목적은 중증환자나 사망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정책"이라며 "정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에 대한 조기발견과 환자의 중증도에 따른 적정치료를 제공하는 의료전달체계를 빨리 정립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별외래나 호흡기·발열 외래 진료시스템, 전담병원 지정, 국민안심병원 같은 의료전달체계를 통해서 환자를 조기발견해서 중증화 또는 사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주된 내용"이라며 "지자체별로 이러한 환자를 관리하고 적정한 자원을 배정해서 관리하는 부분들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참여"라고 거듭 강조하며, "개인위생을 강화하고 밀접한 접촉이 가능한 각종 행사 등을 자제하는 내용들이 주된 완화 정책의 내용"이라고 했다.

정 본부장은 예산과 관련해서는 "계속 예비비가 편성이 돼서 집행을 하고 있다"며 "현재 대응에서 가장 부족한 것은 대량환자 발생 시 의료전달 체계와 의료진 노출에 따른 문제들이다. 의료병상과 의료인력과 자원을 충분히 동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심각 단계 격상에 대해서는, (심각 단계로) 바뀌면 총리실이나 행정안전부에 중앙재난대책본부가 만들어진다"며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본부의 방역대책본부, 각 시도별 재난안전본부 같은 조직들이 격상되면서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계속 위험도 평가와 격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검토 중"이라며 "필요한 상황이 되면 정부에서 방침을 정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