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의 효율적 대응 위해 보건소 지역방역기능 강화 필요”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김승수 미래통합당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대구 북구을 예비후보는 최근 대구 경북지역에 ‘코로나 19’ 확진자의 대량 발생으로 기존 감염병 대응체계로는 사태 수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감염병 등의 효율적 대응을 위해 보건소의 지역방역기능을 강화하고, 시군구에도 일부 감염병 관리 권한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인 김승수 예비후보는 "코로나 증상이 의심되는 시민들이 정확한 행동요령을 몰라 우왕좌왕하거나 검사를 회피해 지역사회 확산이 우려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감염병 발생시 보건소가 지역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서 초기 대응 및 24시간 상황관리를 하고, 평상시에도 감염병 대비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인력과 장비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구가 많거나 면적이 넓은 시군구의 경우 보건지소 설치를 통해 보건소 직원의 과중한 업무부담을 해소하고 보건의료 사각지대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그는 "현재 시도지사의 권한으로 되어 있는 방역관, 역학조사관, 검역위원 등에 대한 임용권과 의료인 등의 요청에 따른 역학조사의 실시여부에 대한 권한 등을 시장군수구청장에게도 허용해서 지역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대응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