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캡처.
보건복지부 캡처.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중국 우한 폐렴' 등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만에 무려 231명이 늘어 833명으로 확산된 가운데, 야당이 대구와 경북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정부에 강력 요청했다.

미래통합당 소속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대구와 경북을 즉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강효상·곽대훈·김상훈·김석기·윤재옥·정태옥·주호영 의원 등은 "현재 대구와 경북 지역은 가장 기초적인 마스크 등 생필품 문제는 물론, 의료장비 부족 등 사회·경제적으로도 도시 전체가 붕괴되고 마비되는 엄청난 혼란에 휩싸여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이라는 법적 근거도 없고 내용도 없는 말장난만으로는 '코로나19'의 창궐을 막을 수도 없고 날로 피폐해지고 있는 지역경제를 살릴 수도 없다"며 "당장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의료장비와 마스크 등 생필품 집중지원과 긴급 생계지원 등 적극적 구호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또한 "정부는 계속 추경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미 1조원의 특별교부세와 3조4000억원의 예비비를 가지고 있다. 추경 전이라도 당장 집행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가 현재 총력을 다한다는 것은 거짓"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들은 "예비비 이월액을 비롯해 긴급재난 등에 쓰이는 모든 종류의 국비를 제도화 절차를 넘어서 조속히 투입할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가용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총동원해서 대구와 경북에 지원할 것을 요청한다"며 "현재 대구·경북에서는 환자가 넘쳐서 정상적인 의료진료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일부 군 의료진의 투입으로 감당할 수 있는 성질도 아니다. 민간과 정부의 전 의료진과 장비의 총동원령을 내려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의료진 마스크와 방호복, 보호복, 이동형 음압기, 산소 호흡기, 1회용 침대커버 등 긴급의료 물자지원도 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의원은 발표를 마치고 정론관 앞에서 기자들에게 "내일 대통령이 온다고 한다"며 "국제적으로 미리 대비해야 하는데 지난번처럼 곧 진정될 거라고 하는 실수를 반복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이 신천지에 대응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신천지 이야기를 자꾸 하는 것은 정부의 책임을 희석시키려고 하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 본부는 23일 오전 9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123명 추가돼 55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4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87명 추가돼 433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날 오전 9시 기준 환자는 346명었다. 이는 불과 몇 시간 만에 확진 판정자가 약 100여 명 가량 증가한 수치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가 24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집계한 자료 등에 따르면 국내 확진환자는 833명이고 7명이 사망했다. 앞서 오전 9시 기준으로 집계한 자료 등에 따르면 국내 확진환자는 763명이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