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홈페이지 캡처.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홈페이지 캡처.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중국 우한 폐렴' 등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도 채 안돼 무려 70명이 늘어 833명으로 확산된 가운데, 시민사회에서도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와 함께 입국 제한 위험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했다.

시민단체인 '시민과함께'는 24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과거)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2015년 6월22일 발표한 특별성명에는 '메르스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면서 "입국 제한 위험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민과함께'는 "2020년 2월23일 문재인 대통령은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했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정부가 내수경기 침체가 우려된다며 대규모 행사를 취소 말라고 권고한지 열흘만의 일"이라고 발언했다.

이어 "정부는 질병관리본부를 앞세워 대구 첫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자인 31번 확진자가 ‘대남병원을 다녀 갔을 것이다’, ‘슈퍼 전파자일 것이다’ 등 의 추측을 발표했다"면서 "휴대전화 위치 추적 등을 통해 정부가 확인한 것은 “(대남)병원을 다녀온 적이 없다”는 사실 뿐이다. 대구에서 발생한 첫 환자에게 이목을 집중시키려는 의도가 아니었나 하는 의구심마저 드는 대 목"이라고 꼬집었다.

대한의사협회의 제안과 관련해 정부의 입장도 비판했다.

'시민과함께'는 이를 통해 대한의 사협회는 “위험지역 입국제한 필요성은 여전하다”는 의견을 다시 한번 밝 혔다. 대한의사협회는 2월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국 제한 위험 지역을 중 국 전역으로 확대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며 "대한의사협회는 수차례에 걸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을 막기 위해 위험 지역과의 인적 교류를 최소화할 것을 제안했으나 정부는 이를 일축해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보건당국은 중국인이나 중국동포, 중국에 사는 한국인 신자들의 방문 여부를 추적 중이다. 정부의 대처에서 알 수 있듯 주된 감염원은 중국과 중국 거주, 체류, 경유 자들"이라며 " 위험지역과의 인적 교류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대한의사협회의 권 고를 정치적 발언, 혐오 조장이라며 일축했던 정부의 입과 정부의 손은 이 처럼 서로 다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19는 머지않 아 종식될 것이라고 언급한 다음 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종식에 대 해) 섣부른 판단을 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정치적 착시와 안일함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가 24일 오전 9시 기준으로 집계한 자료 등에 따르면 국내 확진환자는 763명이고 7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4시 기준으로는 확진자가 70명 늘어 확진자는 총 833명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