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수성구갑 정순천 미래통합당 예비후보는 25일 오전부터 범어네거리, 대구시청사 앞에서 정부를 향해 대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책임자인 보건복지부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정순천 예비후보는 "국민들은 대통령과 정부의 말만 믿고 기대감에 안심 할 수밖에 없었고 심각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대통령과 정부의 무책임하고 무능한 태도가 결국 국가적 방역체계를 무너뜨려 전국적인 감염 확산을 초래했다."고 직격했다.

이어 "지금 대구·경북이 어려움에 처해진 이유는 문재인대통령을 비롯한 여당과 중앙정부의 완전한 판단 실패이고 인재로 비롯된 것이다."고 꼬집었다.

또 그는 "우리나라보다 경제적, 사회적으로 후진국이면서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몽골, 베트남, 필리핀 등의 국가에서는 이달 초부터 중국인 입국 금지는 물론 중국과의 왕래하는 비행기를 전면 중단시키고 극약처방으로 국경일에 달하는 대규모 행사와 모든 대중 집회를 중지시키는 정부의 결단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 "현재 다른 나라의 확진자 수를 보면 몽골은 전혀 없으며 베트남 16명, 필리핀 3명으로 우리나라의 900명에 육박하는 확진자 수와는 너무 대조되는 현상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 대구와 경북 지역은 도시 전체의 마비와 시민들의 일상생활이 붕괴되고 생필품 문제는 물론, 의료장비 부족 등 사회·경제적으로 엄청난 혼란에 휩싸여 있다."면서 "감염병 확진 환자는 넘치고 기존 일반 환자까지 뒤엉켜서 정상적인 의료 진료가 불가능한 상황이며, 일부 군 의료진의 투입으로 감당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므로 민간과 정부의 전 의료진과 장비의 총동원령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이라는 법적 근거가 없는 정책으로 지금의 혼란을 면피하려고 하나 현재 상태의 '우한폐렴'의 창궐을 막을 수도 없고 더 큰 문제는 앞으로 계속해서 피폐해지고 있는 지역경제를 살릴 수도 없다."고 꼬집었다.

정 예비후보는 "정부는 먼저 1조원의 특별교부세와 3조4000억원의 예비비를 당장 집행하고 예비비 이월액을 비롯해 긴급재난 등에 쓰이는 모든 국비를 조속히 투입할 것을 요구하며 또, 가용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총동원해서 대구와 경북에 지원할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덧붙여 "즉시 대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예방물품과 생필품의 지원 등 적극적으로 구호활동에 나서고 이번 사태로 경제적 피해를 크게 입고 있는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의 긴급 생계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