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25일부터 서울 전 지역에서 신천지 관련 집회 등을 전면 금지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서울 전 지역에서 신천지 관련 집회와 제례 등을 전면 금지하는 긴급행정명령을 발동했다고 밝혔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신천지 관련 시설들을 강제폐쇄하고 방역하고 있지만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높아 오늘부터 서울 전 지역에서 신천지 관련 집회 등을 전면 금지한다"고 설명했다.

집회를 개최할 경우에는 벌금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시는 신천지 교회와 관련 263개소 소재지를 파악하고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188개소는 강제 폐쇄와 방역이 완료됐다.  60여개소는 아직까지 시설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

시는 이후 계속적인 조사와 현장확인 통해 신천지 교회를 강제폐쇄하고 방역을 할 계획이다. 또 피해자 제보 조사와 점검을 위해 신천지 합동 특별 점검반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중앙정부로부터 서울 지역 신천지 교인 명단을 넘겨 받는 대로 이들을 대상으로 유증상 여부, 대구집회 참석 여부, 최근 집회 참여 여부 등을 조사하고 검체검사와 자가격리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유 본부장은 "중앙정부에서 신천지 교도 전체 명단이 서울시로 송부되면 철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특별 조치가 필요한 경우 검사와 자가격리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신천지 신도 명단이 오면 공무원 중에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며 "시 직원 확진자가 발생할 때를 대비한 매뉴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