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기 작성 7000건 데이터, 클릭 몇 번으로 ‘끝’…직원 만족도·업무 효율성 UP

현대글로비스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순·반복 업무 처리를 위한 RPA를 도입했다.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순·반복 업무 처리를 위한 RPA를 도입했다. [현대글로비스]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현대글로비스는 25일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단순·반복 업무는 로봇업무자동화(RPA)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고 직원들은 고부가가치 창출하는 업무에 집중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단순 업무 처리에 소요하던 1만4600시간(연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으로 업무처리 속도는 사람이 하는 것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빠르면서 인적 오류가 발생할 일이 적어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역시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RPA를 도입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 워크를 추진하고 있는 사내 종합물류연구소와 IT 전담 조직이 지난해 도입을 추진한 후 시범 운영을 거쳐 올 들어 업무에 본격 적용하고 있다.

초기 발굴한 64건의 업무 가운데 거리 데이터 확보, 규부품 수출통관 코드 입력, 물 주문 정보 입력, 고차 서류 입력 및 신고 등 15건의 과제에 우선 적용시켰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를 통해 그간 단순·반복 업무에 소요된 연간 1만4600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직원들은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생산적인 업무를 할 수 있고 화주사 입장에선 원하는 데이터를 적기에 신속, 정확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직원들의 RPA 도입 만족도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만큼 연내 적용 과제를 40건 이상으로 확대해 업무 전 영역에서 생산성을 끌어 올릴 계획이다. 단순·반복 업무는 로봇에 맡기고 직원들은 보다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전략이다.

현대글로비스 종합물류연구소 관계자는 “RPA는 수작업에 비해 단시간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데이터 오류도 적어 업무 효율성이 매우 높다”며 “직원들은 단순, 반복업무 시간을 줄여 보다 더 생산적인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직원과 회사 모두 경쟁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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