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 병원에서 6일 보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코로나 19 환자를 격리병동으로 옮기고 있다. 2020.02.13. [뉴시스]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 병원에서 6일 보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코로나 19 환자를 격리병동으로 옮기고 있다. 2020.02.13.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중국 우한 폐렴' 등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146명(26일 오전 기준)으로 집계된 가운데, 시민사회에서 "대구와 경북 지역을 봉쇄하기에 앞서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조언에 따라 중국을 먼저 봉쇄하라"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공동대표 박준섭·이경환·홍세욱을 필두로 하는 시민단체인 '시민과함께'는 지난 25일 오후 긴급 성명서를 통해 "2만 명의 중국 유학생으니 입국 예정인데 대구와 경북은 봉쇄한다"며 "정부는 의사협회 권고대로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고 현재 입국을 막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시민과함께(공동대표 박준섭·이경환·홍세욱)'는 "정부는 2020년 2월25일 오전 당정청 협의회를 갖고 대구 경북은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한의 봉쇄조치를 시행해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언론보도에 따르면 어제까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환자 중 74.6%가 신천지대구교회와 청도 대남병원에서 집단 발생했다고 한다"면서 "2월 22일 시작된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한 국민 수가 76만 1833명에 이르는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내달 4일까지 답변을 보류한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시민과함께'는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이 이번 주에만 1만여명, 다음주에도 9,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교육 당국은 예상하고 있다. 대학들은 방호복을 입은 교직원들을 통해 입국한 유학생들을 전세버스로 이송하고 14일 동안 학생들이 머물 자율격리시설을 마련하는 데 분주하다. 일부 대학에서는 의심 환자가 사용할 임시 격리시설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시민과함께'는 "대체 정부와 여당은 '대구·경북을 최대한 봉쇄하겠다'고 공언하기에 앞서 수차례에 걸친 대한의사협회의 조언에도 여전히 중국인의 대규모 입국을 방치하는 이유부터 설명해야 할 것"이라며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이미 중국 특별 행정구역인 홍콩은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한지 오래인데, 중국의 특별행정구인 홍콩도 가능한 일을 우리 정부가 하지 못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시민과함께'는 "대구·경북을 봉쇄하기에 앞서 정부는 중국인 입국을 막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라"고 거듭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코로나19에 따른 국내 확진자 수는 불과 36일 만에 1000명 이상으로 급증한 상태다.

 

'시민과함께' CI 로고.
'시민과함께' CI 로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