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천사’라 불리던 김춘희 할머니(85·서울 양천구 신정동)가 자신이 살던 옥탑방의 전세금 1500만원과 자신의 육신까지 기부하고 세상을 떠나 다시한번 감동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평소 천식을 앓고 있던 김 할머니는 지난 달 호흡 곤란 증세로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패혈성 쇼크와 급성심근경색증으로 4일 숨을 거뒀다.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본부장 박진탁)는 “기초 생활 수급자였던 그는 노년에 정부 생활비로 근근이 생활했지만,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어려운 사람들에게 주고 떠난 진정한 천사”라고 김 할머니를 애도했다. 김 할머니는 2006년 12월 250만원, 2007년 12월 500만원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쾌척했었다.

또 2008년에도 틈틈이 모은 돈을 기부하려던 것을 ‘어려운데 자꾸 기부하시지 말라’며 공동모금회가 만류할 정도였다. 김동수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은 “김 할머니의 삶은 평생이 나눔의 삶이었다. 고인의 뜻에 따라 할머니의 재산은 장애 아동들과 홀로 사는 노인들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김 할머니가 2005년 1월 1호로 가입한 ‘행복한 유산 캠페인’에는 올해 현재 13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1명은 김 할머니처럼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로 전세보증금을 기부하기로 했다.

김 할머니의 장례는 3일장으로 치러지며, 시신은 6일 고려대 의대에 기증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