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등 감염병 신속대응 및 확산 차단, 피해 최소화 등 총괄 기능

강재명 성모병원 과장, 포항시 감염병대응본부장 위촉.
강재명 성모병원 과장, 포항시 감염병대응본부장 위촉.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을 총괄하는 감염병대응본부를 신설하고 본부장에 성모병원 감염내과 강재명 과장을 위촉했다.

26일 포항시 감염병대응본부는 ‘코로나19’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와 신속한 보고 체계 및 24시간 비상연락 업무체계를 구축하여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데 총괄기능을 하게 된다.

또한 평상시에도 국내·외 감염병에 대한 상시 감시·분석, 대응 및 국내·외 공조 강화 등 모든 감염병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신속대응을 통하여 감염병 확산을 차단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강재명 신임 본부장은 서울아산병원에서 전공의 수료와 임상강사 역임을 시작으로 감염내과 분과 전문의를 취득했으며 대한내과학회 정회원, 대한감염학회 정회원, 대한감염관리학회 정회원, 대한화학요법학회 정회원, 대한중환자학회 정회원 등 다양한 학회활동을 통하여 지역의 감염병 질환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감염병대응본부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안전과 건강보호를 위하여 지역에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으로 인한 감염병의 예방과 조기 차단에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시민 모두가 건강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