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진주 이형균 기자]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이 26일 오후 4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 조치사항과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등을 발표했다.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이 26일 오후 4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방지 조치사항과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등을 발표했다. @ 진주시 제공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이 26일 오후 4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방지 조치사항과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등을 발표했다. @ 진주시 제공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2명 외 검사를 받은 383명은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다. 41명은 검사의뢰 중이며, 자가격리자는 265명으로 이 중 263명은 신천지 관련이다. 무증상 190명, 검사결과 70명은 음성, 3명은 검사 중이다.

진주시 자체에서 연락처를 확보한 214명 중 193명과 통화한 결과 대구ㆍ청도 방문자는 없었으나, 6명이 지난 17일 경남3번(진주1번) 확진자와 같은 시간에 신천지 진주교회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돼 오늘 중으로 자가격리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신천지교회 관련 폐쇄된 8개소는 출입 흔적 현장조사를 했고, 폐쇄시설 및 인근 지역 순찰 협조공문을 경찰서에 발송했다.

교회, 성당 등 종교시설 440개소는 지난 24일 예배 중지 공문을 발송했으며 이행 여부를 매일 점검 관리하고 있다.

어린이집은 1차로 29일까지 휴원하기로 했으나 장기화에 따라 2차로 3월 8일까지 휴원을 연장한다.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해 긴급보육과 돌봄 서비스를 시행한다.

시외·고속버스 발열 체크는 대구 방향에서 오는 승객에 대해서만 발열 체크를 했지만, 부산까지 확대해 시행한다.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본부장을 부시장으로 격상하고 종합대책반을 4개반 14명으로 확대해 분야별 피해 상황을 중점 점검해 지원 대책을 마련한다.

외식문화 확산과 지역상권 살리기를 위해 시청 구내식당 휴무일을 월 2회에서 4회로 확대했으며, 혁신도시 공공기관 구내식당 휴무일도 확대 운영의 협조를 구했다.

각종 행사, 학교 졸업식 취소 등으로 위축된 화훼 소비촉진을 위해 부서별로 매주 월요일 꽃 사주기 운동 추진, 유관기관과 공공기관 374개소에 꽃다발 보내기 동참 서한문 발송 등으로 꽃 소비 운동 동참을 독려했다.

지역 생산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관내에서 생산되는 공산품, 농산품을 전수조사 후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시청 홈페이지와 연계한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여 판로를 지원하고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전개한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자보전율은 1.5%에서 3% 확대 지원하고, 기존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이용하는 피해기업은 원금상환을 1년간 유예, 연장 기간에 대한 이자차액도 보전한다.

해외 수출시장 개척사업을 위해 개별기업 국제전시 박람회 참가, 해외 마케팅 홍보물 제작, 기계류 전문 해외 박람회 참가, 수출 보험료, 수출기업 통·번역비 등 2억원을 조기에 지원해 수출기업 활로 개척에 나서고 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육성 지원시책 발굴 사업, 산학연관 협력사업 등 다양한 시책개발 지원비 8억 3000만원과 향토산업인 실크산업 육성 사업비 25억9700만원은 조기 집행한다.

소상공인 지원 대책으로는 2분기에 집행계획인 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100억원을 150억원으로 확대하고 진주사랑상품권 10억원에 대한 10% 특별할인도 5월에서 3월로 앞당겨 시행한다.

중앙지하도상가의 임대료 납부유예와 관리비 감면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점포의 임대료도 상인회와 협의해 자율인하를 유도한다.

골목 상가는 건물주에 대한 착한 임대료 인하 캠페인 전개와 지역은행과 연계하는 소상공인 대출사업을 적극적으로 알선한다.

NH농협은행과는 기업자금, 가계자금 등 지원사업의 대출 기간 확대 및 금리 우대 등의 조치와 경남은행과는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0억 규모로 지원사업 컨설팅을 실시한다.

농업인을 위해서는 농업인 융자금 지원사업, 수출농업 기반조성사업, 유기질비료 공급사업 등 11개 분야 129억원의 예산을 조기 집행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