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상에서 어선 화재 사고로 11명이 실종된 가운데 지난 21일 제주 해경이 제주 차귀도 인근 해상에 떠 있는 통영선적 연승어선 대성호(29t) 선미 인양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사진기자회 공동취재단]
제주 해상에서 어선 화재 사고로 선원 3명이 숨지고 9명이 실종됐다. 제주 해경은 제주 차귀도 인근 해상에 떠 있는 통영선적 연승어선 대성호(29t) 선미 인양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사진기자회 공동취재단]

[일요서울] 지난해 12월 제주 해상에서 화재 발생 후 침몰돼 선원 3명이 숨지고 9명이 실종된 연승어선 대성호(29t)의 화재 원인은 결국 밝히지 못했다.

제주해양경찰서는 인양한 대성호 배 뒷부분(선미)에서 화재 원인을 규명할 수 없어 사건을 종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해경은 선미에서 불이 시작된 지점(발화점)을 찾을 수 없어 화재 원인을 밝힐 수 없었고, 이에 따라 침몰 원인도 규명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합동 정밀 감식을 벌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목포지방해양안전심판원, 제주도 소방안전본부 등도 화재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해경 측에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과수는 연료탱크와 창고 내부가 연소하지 않았고, 선미 부분에서 불이 났을 만한 시설물의 잔해가 발견되지 않아 선미 부분에서 화재가 시작됐을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대성호는 지난해 11월19일 오전 제주시 한경면 차귀도 서쪽 약 76㎞ 해상에서 화재 사고 이후 침몰했다.

같은 날 오전 4시15분까지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신호가 송출됐지만, 이후 신호가 끊겼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 헬기가 사고 해역에 도착했을 당시 선박은 배 윗부분이 모두 불에 탔으며, 승선원 12명이 모두 실종된 상태였다.

사고 당일 해경은 사고 해역에서 남쪽으로 약 7.4㎞ 떨어진 곳에서 선원 A(60)씨를 발견해 제주시내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A씨는 끝내 숨졌다.

또 사고 발생 19일 만인 지난해 12월8일 30대 베트남 선원 시신 2구를 발견했다.

해경은 실종자 가족의 제안으로 지난해 12월17일 집중 수색 작업을 29일 만에 종료했다.

수색에는 함·선 총 656척과 항공기 166대가 동원됐으며, 해경과 소방, 공무원, 봉사자 등 6647명이 투입돼 해안 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