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남기지 말라”철저한 무소유 실천


산문집 ‘무소유’로 널리 알려진 법정(法頂)스님이 지난 11일 오후 1시52분께 서울 성북동 길상사에서 입적했다. 법랍 55세. 세수 78세. 법정스님은 3~4년 전부터 폐암으로 투병해왔다. 지난해 4월19일 길상사에서 열린 봄 정기법회 법문 이후 일체 대외활동을 접었다. 지난해 6월 7일 하안거 결제 법회, 12월13일 길상사 창건 기념법회에도 법정스님은 참석하지 못했다. 지난해 연말에는 제주도에서 요양했으나 올 들어 병세가 악화하면서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해왔고, 입적 직전인 지난 11일 낮 자신이 창건한 길상사로 옮겼다. 법정스님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의식한 듯 2008년 11월에는 길상사 소식지에 실었던 수필들을 모아 수필집 ‘아름다운 마무리’를 출간했고, 지난해 6월과 11월에는 2003년부터 했던 법문을 묶은 첫 법문집 ‘일기일회’와 ‘한 사람은 모두를, 모두는 한 사람을’(이상 문학의 숲 펴냄)이라는 제목으로 두 번째 법문집을 냈다.

1932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난 법정스님(속명 박재철)은 목포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며 한국전쟁을 경험한 뒤 삶과 죽음에 대해 고뇌했다. 이후 대학 재학 중이던 1955년 오대산의 절을 향해 진리의 길을 찾아 나선다. 하지만 눈이 많이 내려 길이 막혔고, 발길을 돌려 서울로 올라온 법정 스님은 선학원에서 당대 선승인 효봉 스님(1888~1966)을 만나 대화를 나눈 뒤 그 자리에서 머리를 깎고 출가했다.

이튿날 통영 미래사로 내려가 행자 생활을 시작한 스님은 1959년 2월 양산 통도사에서 자운율사를 계사로 비구계를 받았다. 이후 해인사 선원과 강원, 통도사를 거쳐 1960년 봄부터 이듬해 여름까지 통도사에서 운허 스님과 함께 불교사전을 편찬했다. 민주화 운동에도 스님은 참여했다. 4.19와 5.18을 겪은 법정 스님은 함석헌, 장준하, 김동길 등과 함께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 유신철폐 개헌서명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1975년 인혁당 사건으로 무고한 사람들이 사형을 선고받자 법정 스님은 큰 충격과 자책을 느끼고, 수행승의 자리로 돌아가고자 송광사 뒷산에 불일암을 짓고 홀로 생활했다. 불일암 시절 초반인 1976년 4월 대표적인 산문집 ‘무소유’를 출간한 이후 불교적 가르침을 담은 산문집을 연이어 내면서 대중을 크게 일깨웠다.


길상사 개원 대중 속으로

스님은 1992년부터는 외부인과의 접촉을 피해 강원도 산골 오두막에서 지냈으나 1996년 성북동의 요정 대원각을 기부 받아 1997년 길상사를 개원한 후에는 정기적으로 대중법문 열어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2003년 12월 회주 직에서 물러난 스님은 지난 2008년 남쪽 지방으로 내려가 홀로 수행의 길을 걸었다. 스님은 불교신문 편집국장과 송광사 수련원장, 보조사상연구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무소유’를 비롯해 ‘버리고 떠나기’ ‘오두막 편지’ 등 수십 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법정스님은 불교계에서도 어른 스님이었지만 천주교나 개신교, 원불교 등 이웃 종교에 대해 담을 쌓지 않는 행보를 보였다. 특히 법정스님은 지난해 2월 선종한 고(故) 김수환 추기경과 함께 아름다운 종교 화합의 모습을 보여 여러 종교가 공존하는 한국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법정스님은 1997년 12월14일 길상사 개원법회에 김수환 추기경이 참석해 축사를 해준 것에 대한 보답으로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발행하는 평화신문에 성탄메시지를 기고했다.

스님은 기고에서 “예수님의 탄생은 한 생명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낡은 것으로부터 벗어남”이라며 “우리가 당면한 시련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낡은 껍질을 벗고 새롭게 움터야 한다”고 설파했고 메시지 중간에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나니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라는 성경구절을 인용하면서 끝에 ‘아멘’이라고 적기도 했다.

법정스님은 또 이듬해 2월24일 명동성당에서 천주교 신자 1800여명 앞에서 ‘나라와 겨레를 위한 종교인의 자세’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을 열어 ‘무소유’의 정신으로 당시의 IMF 경제난국을 극복하자고 호소했다.

법정스님은 2000년 4월28일 봉헌된 길상사의 관음보살상의 제작을 독실한 천주교 신자 조각가 최종태 전 서울대 교수에게 맡겨 또 한번 화제가 됐다. 덕분에 지금도 길상사 마당에 선 관음보살상은 성모마리아의 모습을 닮았다.

또 법정스님은 천주교 수녀원과 수도원에서도 자주 강연했고, 그의 산문집과 경전번역서들은 수녀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초기불교 연구로 유명한 일아 스님 등 일부 수녀 출신 비구니 스님들은 법정스님의 저술에 감명을 받거나 법정스님과 만난 후 비구니가 됐다는 출가이력을 소개한 바 있다.


법정스님 추모 물결

법정스님의 생전 모습처럼 추모 분위기도 ‘무소유’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다.

법정스님 입적 이틀째인 지난 12일 광주와 전남 사찰 곳곳에 차려진 분향소에는 그 흔한 조화나 방명록 하나 없이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추모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날 분향소가 마련된 광주 동구 송광사 광주포교당 원각사에는 신도들과 일반 시민들의 추모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추모객들은 조화와 방명록이 없는 조촐한 분향소의 모습에 법정스님의 ‘무소유’를 되새기며 차분한 마음으로 합장을 올리고 있다.

원각사 내 불일서점에는 법정스님의 저서를 구입해 허전한 마음을 달래려는 추모객들의 모습도 적지 않다. 분향소가 차려진 광주 서구 상무지구 무각사와, 북구 중흥동 지장왕사, 남구 진월동 태현사의 모습도 평상시와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추모객들은 헌화 없이 합장과 참배를 하고 향을 사르는 것으로 법정스님의 극락왕생을 빌었다.

법정스님이 창건한 길상사는 같은 날 추모사이트를 개설하고 열반 당시의 스님의 행적을 공개했다. 추모사이트 ‘법정스님 열반도량’에 따르면 스님은 이날 오후 1시51분 길상사 행지실에서 주지 덕현스님과 류시화 시인등 1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입적했다.

스님은 지난 10일밤 “길상사에 가셔서 열반에 드시겠느냐”고 하니 승낙해 이날 낮 12시30분경 절에 도착했다. 상좌들이 “여기 절입니다”고 하자 고개를 끄떡이고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

스님은 평소에 “내가 죽으면 거창한 다비식이나 화장의식을 치루지 마라. 입던 승복 그대로 입혀서 즐겨 눕던 대나무 침상에 뉘여 그대로 화장하라. 사리 따위를 수습하려들지 마라. 더욱이 시줏돈 걷어서 탑 같은 것은 절대 세우지 마라”고 했다.

입적하기 전날 밤에는 “모든 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내가 금생에 저지른 허물은 생사를 넘어 참회할 것이다. 내 것이라고 하는 것이 남아있다면 모두 맑고 향기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활동에 사용해 달라. 이제 시간과 공간을 버려야겠다”는 유언을 남겼다.

또 “그동안 풀어놓은 말빚을 다음 생으로 가져가지 않겠다. 내 일이므로 출판한 모든 출판물을 더 이상 출간하지 말아주기를 간곡히 부탁한다”, “머리맡에 남아있던 책을 저서에서 약속한대로 내게 신문을 배달한 사람에게 전해달라”는 유지를 남겼다.

상좌들에게는 “어디서든지 내 제자로서 부끄럽지 않게 살아라. 정진의 힘으로 죽을 때 어지럽지 않도록해라”는 뜻을 밝혔다.

여야는 법정 스님이 입적하자 “무소유와 화합의 정신을 실천한 이 시대의 큰 어른이자 정신적 스승이 떠나셨다”며 일제히 애도의 뜻을 표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려 “한평생 무소유를 실천한 법정 스님은 우리 사회를 비추던 등불이자 정신적 스승이었고, 인간의 탐욕과 어리석음을 일깨우던 죽비소리였다”며 “부디 편안히 잠드시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정치권, 법정스님 애도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입적 당일 저녁 법정스님의 법구가 안치된 서울 성북동 길상사의 행지실(行持室)을 찾아가 조문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 진수희 이계진 의원,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호영 특임장관도 길상사를 찾아 애도를 표시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도 김진표, 서갑원, 이광재 의원과 함께 길상사를 찾았다.

한편 법정스님은 항상 책을 즐겨읽는 애서가로도 유명하다.

법정스님은 평소 “산중 오두막 생활에서 가장 행복한 때는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책을 읽을 때, 즉 독서삼매에 빠졌을 때”라고 말해 왔다. 출가를 결심한 뒤 단박에 삭발하고 입은 승복이 그렇게 편할 수가 없었지만 유일한 ‘소유물’이었던 책만큼은 끊기 힘든 인연이었다고 말했을 정도로 그는 애서가였다.

그런 법정 스님이 평소 법회 등에서 언급한 책 중 50권을 골라 소개한 <내가 사랑한 책들> (문학의 숲)이 출간됐다. 법정 스님이 평소 법회나 기고문에서 언급한 책 가운데 300권을 고르고 2년여에 걸쳐 스님과 대화하며 이 중 50권을 추려냈다는 게 출판사 측의 설명이다. 추천된 책의 주요 내용과 법정 스님이 인용하거나 언급한 내용 등을 소개하고 있다.

50권 중에는 종교책, 명상서적, 동서고금의 문학작품, 환경 책, 인권 관련서 등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책이 포함돼 있다. 법정 스님이 경전이나 그 주석서 못지않게 자주 봤다는 <어린왕자>, <꽃씨와 태양> 같은 동화부터 소유에 대한 개념을 배웠다는 <톨스토이 민화집>, 읽은 뒤 직접 현장을 찾았던 정약용의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와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 창간호부터 줄곧 구독해 온 <녹색평론>, 인도 철학의 꽃이라 불리는 <바가바드기타> 등 다양한 책이 포함돼 있다.

[윤지환 기자] jjh@dailysu.co.kr


#이해인 수녀 법정스님 입적 후 추모글 공개

법정스님 생전에 깊은 정신적 교감을 나눴던 이해인 수녀가 스님을 그리워하는 추모글을 남겨 세간의 시선을 끌었다. 길상사의 시민모임 '맑고향기롭게'는 지난 11일 이해인 수녀가 보내온 추모글을 공개했다. 다음은 이해인 수녀의 추모글 전문이다.


법정 스님께…

언제 한번 스님을 꼭 뵈어야겠다고 벼르는 사이 저도 많이 아프게 되었고 스님도 많이 편찮으시다더니 기어이 이렇게 먼저 먼 길을 떠나셨네요.
2월 중순, 스님의 조카스님으로부터 스님께서 많이 야위셨다는 말씀을 듣고 제 슬픔은 한층 더 깊고 무거워졌더랬습니다. 평소에 스님을 직접 뵙진 못해도 스님의 청정한 글들을 통해 우리는 얼마나 큰 기쁨을 누렸는지요!
우리나라 온 국민이 다 스님의 글로 위로 받고 평화를 누리며 행복해했습니다. 웬만한 집에는 다 스님의 책이 꽂혀 있고 개인적 친분이 있는 분들은 스님의 글씨를 표구하여 걸어놓곤 했습니다.
이제 다시는 스님의 그 모습을 뵐 수 없음을, 새로운 글을 만날 수 없음을 슬퍼합니다.
‘야단맞고 싶으면 언제라도 나에게 오라’고 하시던 스님. 스님의 표현대로 ‘현품대조’한 지 꽤나 오래되었다고 하시던 스님. 때로는 다정한 삼촌처럼, 때로는 엄격한 오라버님처럼 늘 제 곁에 가까이 계셨던 스님. 감정을 절제해야 하는 수행자라지만 이별의 인간적인 슬픔은 감당이 잘 안 되네요. 어떤 말로도 마음의 빛깔을 표현하기 힘드네요.
사실 그동안 여러 가지로 조심스러워 편지도 안 하고 뵐 수 있는 기회도 일부러 피하면서 살았던 저입니다. 아주 오래전 고 정채봉 님과의 TV 대담에서 스님은 ‘어느 산길에서 만난 한 수녀님’이 잠시 마음을 흔들던 젊은 시절이 있었다는 고백을 하신 일이 있었지요. 전 그 시절 스님을 알지도 못했는데 그 사람이 바로 수녀님 아니냐며 항의 아닌 항의를 하는 불자들도 있었고 암튼 저로서는 억울한 오해를 더러 받았답니다.
1977년 여름 스님께서 제게 보내주신 구름모음 그림책도 다시 들여다봅니다. 오래전 스님과 함께 광안리 바닷가에서 조가비를 줍던 기억도, 단감 20개를 사 들고 저의 언니 수녀님이 계신 가르멜수녀원을 방문했던 기억도 새롭습니다.
어린왕자의 촌수로 따지면 우리는 친구입니다. ‘민들레의 영토’를 읽으신 스님의 편지를 받은 그 이후 우리는 나이 차를 뛰어넘어 그저 물처럼 구름처럼 바람처럼 담백하고도 아름답고 정겨운 도반이었습니다. 주로 자연과 음악과 좋은 책에 대한 의견을 많이 나누는 벗이었습니다.
‘…구름 수녀님 올해는 스님들이 많이 떠나는데 언젠가 내 차례도 올 것입니다. 죽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생명현상이기 때문에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날그날 헛되이 살지 않으면 좋은 삶이 될 것입니다…한밤중에 일어나(기침이 아니면 누가 이런 시각에 나를 깨워주겠어요) 벽에 기대어 얼음 풀린 개울물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면 이 자리가 곧 정토요 별천지임을 그때마다 고맙게 누립니다…’
2003년에 제게 주신 글을 다시 읽어봅니다. 어쩌다 산으로 새 우표를 보내 드리면 마음이 푸른 하늘처럼 부풀어 오른다며 즐거워하셨지요. 바다가 그립다고 하셨지요. 수녀의 조촐한 정성을 늘 받기만 하는 것 같아 미안하다고도 하셨습니다. 누군가 중간 역할을 잘못한 일로 제게 편지로 크게 역정을 내시어 저도 항의편지를 보냈더니 미안하다 하시며 그런 일을 통해 우리의 우정이 더 튼튼해지길 바란다고, 가까이 있으면 가볍게 안아주며 상처 받은 맘을 토닥이고 싶다고, 언제 같이 달맞이꽃 피는 모습을 보게 불일암에서 꼭 만나자고 하셨습니다.
이젠 어디로 갈까요, 스님. 스님을 못 잊고 그리워하는 이들의 가슴속에 자비의 하얀 연꽃으로 피어나십시오. 부처님의 미소를 닮은 둥근달로 떠오르십시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