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후반기 줄줄이 인사 교체 바람


6·2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은 패했다. MB정부는 선거결과가 ‘여당이 표심을 잃었다는 증거’라 생각하고 7월 15일자로 인사 개편을 단행했다. 4대강 정비 사업 문제, 세종시 수정안 문제 등 여러 가지 정부와 국민간의 소통 실패와 여권 내 친이·친박 간 갈등 때문에 국민들의 민심이 돌아선 이때 ‘인재 수혈’이 절실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번 인사개혁 내정자들은 전반적으로 젊은 나이의 혁신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번 인사개혁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정진석(50) 정무수석 내정자다. 그는 누구인가.[일요서울]이 MB정부의 주축으로 떠오른 그에 대해 알아봤다.

개혁과 혁신의 주역으로 이번 인선에 들어온 정 내정자는 어깨에 ‘중용과 통합’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지고 있다. 정 내정자는 “그런 막중한 임무 수행을 결심하고 내정 이전, 장관급인 정보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박차고 차관급인 정무수석 자리에 강등돼(?) 내려왔다”고 웃으며 말했다.

또 그는 모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사실 청와대 인선이 있을 때마다 정무 수석 대상으로 거론되어 왔다”며 “이번에 차관급 수석으로 간다고 하니까 주변에서 많이들 의아해 했다”고 털어놨다. 실제로 일각에서는 ‘3선 국회 정보위원장인 정 의원이 정무수석으로 전격 발탁된 것은 전례에 없는 일’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MB의 특명을 띠고 정무수석으로 다시 태어나려 하는 그는 스스로 ‘중도주의자’라고 말한다. 친이계, 친박계의 박터지는 싸움이 아직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어떤 쪽에도 치우치지 않은 중립계라는 것이다. ‘소통’‘화해’‘협력’ 등등의 표현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중립적 정치색을 가지고 있는 그의 존재 자체로 이번 인사의 이유를 설명하는 듯하다.


정 내정자 “중용의 정치, 동반의 정치, 통섭의 정치해야”

그는 “중부권 출신이라 그런지 몰라도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것과 경도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며 “중용의 정치, 함께하는 동반의 정치, 두루 섭렵해서 사귀는 통섭의 정치를 하는 것이 바람”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더불어 “정치에서 완승이라는 것은 없다”며 “사람들, 정치인들의 생각과 가치가 다 똑같을 수 없기 때문에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해 줘야 정치가 제대로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내정자는 이런 연장선상에서 자유선진당과의 보수대연합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국정에 대한 가치 지향적인 것이 일치한다면 협력하지 못할 것이 없다는 생각의 발로에서다. 그는 “다만 정치적 연대를 모색할 때도 튼실한 국민들의 지지기반과 호의적인 언론이 뒷받침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 내정자는 언론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언론은 민심의 반영이라는 것이다.


말이 때때로 달라져?

하지만 정진석 내정자는 최근 세종시 관련 발언으로 청와대를 당황스럽게 했다. 14일 정 내정자는 세종시 ‘원안+a’ 논란과 관련해 a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가 예정대로 세종시로 갈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이 돼 논란의 핵심에 섰다. 세종시 원안 고수로 여세를 몰아가고 있는 가운데 정 내정자의 발언은 여·야, 충청권과 경상권의 갈등에 기름을 붓는 역할을 한 것이다.

야당은 원안 추진을 약속하지 않으면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거론하는 것은 사실상 이전 기관의 축소를 위한 의도가 깔려있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처음 약속한 대로 세종시 원안 추진을 국민 앞에 선언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도 “정부 내에 세종시 축소 움직임에 쐐기를 박고 원안대로 추진시키기 위해서 세종시 원안 추진을 위한 국민연대기구 구성을 제의해야 한다”고 정치적 연대도 제안했다.

야당과 경상권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자 여당과 청와대도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에서 부결된 만큼 ‘알파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청와대의 종전 입장과는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통합’을 위해 개혁을 단행하는 상황이라 더욱 난감하다.

정 내정자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과학비즈니스벨트 공약을 (대선) 당시 충청권에 내려와서 했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었다.


국민 소수만이 4대강 사업에 반대한다?

정 내정자는 자신의 발언이 파장을 일으키자 급히 수습에 나섰다. “조율된 입장은 아니며 개인 생각”이라며 “과학비지니스벨트는 이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건 것으로 세종시 수정안 때 나온 플러스 알파와는 무관한 것이라는 취지로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발 물러서는 듯 했던 그는 그러나 다시 한 번 “과학비즈니스벨트는 충청권으로 옮겨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

더불어 정 내정자는 14일, 절대다수 국민의 4대강 사업 반대에도 불구하고 “4대강 사업장 가서 피켓 들고 읏샤읏샤 하는 사람들은 극소수”라며 4대강 사업 강행 방침을 밝혔다. 때문에 4대강 사업을 둘러싼 정부와 국민의 충돌이 계속될 것임을 예고했다.

이런 그의 태도에 대해 일각에서는 ‘우려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정 내정자가 강조해 온 ‘협력’과 ‘중용’이 이번 발언으로 설득력을 잃었다는 것이다. 더불어 ‘국민의 뜻인 언론’이라고 강조해 왔던 그의 발언도 다시 한 번 무색해졌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 내정자는 최근 비선조직의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권력사유화는 없었고 충정만 넘쳤을 뿐’이라고 말했으며, 권력을 사유화해서 범죄를 저질렀거나 결과가 나쁘지도 않았다는 말을 했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또한 대다수 국민들이 반대하는 4대강 사업을 극소수 국민들이 반대하고 있다며 국민들을 기만하는 발언을 했다”며 “아직 내정자 신분이라 국민들보다는 대통령의 마음을 사야 한다는 생각에서인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MB 정부의 임기도 이제 막바지에 이르렀다. 때문에 국민들은 MB 정부에 대한 아쉬움이 짙다. 이런 상황에서 정진석 내정자가 ‘맞는 방향이라면 대통령에게 NO!’를 외쳐 정책의 폭을 넓힐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우선미 기자] wihthm@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