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뉴시스]
서울중앙지검. [뉴시스]

[일요서울] 서울중앙지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사기 등 범행이 증가함에 따라 옛 특수부인 반부패수사부를 중심으로 대응에 나섰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지난달 28일부터 '마스크 등 보건용품 유통교란사범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팀장은 전준철 반부패수사2부장이 맡았고 반부패수사부와 공정거래조사부, 탈세범죄전담부 소속 검사 등 모두 8명으로 편성됐다.

전담수사팀은 마스크 관련 범행을 중점으로 엄정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마스크 등 제조·판매업자의 보건용품 매점매석 행위와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위반한 행위, 대량 무자료 거래 및 불량 마스크 거래 행위 등을 주요 수사대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약국과 편의점, 마트 등에서 일상적으로 마스크를 구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마스크 공급을 약속하고 대금을 가로채는 사기 사건과 매점매석 등의 범행이 늘어나고 있다.

대검찰청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검찰이 관리하는 사건 48건 중 사기 등 마스크대금 편취와 물가안정법 위반 등 매점매석 사건은 총 23건으로 가장 많았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지난달 24일 '코로나19 대응 TF'를 구성했다. TF 산하에는 청 내 상황 등을 총괄하는 상황대응팀과 관련 사건에 대응하는 사건대응팀을 설치했다. 사건대응팀은 ▲보건범죄대책반 ▲가짜뉴스대책반 ▲집회대책반으로 전담 조직을 꾸렸고, 역학조사 거부 및 가짜뉴스 유포 등 5대 중점 대응범죄를 선정하고 대응토록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