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전 회장의 장남 조원태 한진그룹 총수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2일 대한항공 창립 51주년 기념사를 통해 국민과 주주, 고객 및 전현직 임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조 회장은 KCGI, 반도건설, 조현아 전 부사장 등 3자 주주연합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며 결속을 다졌다.

조원태 회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에 올린 기념사를 통해 “우리가 직접 대한항공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씨앗을 뿌리며 나아가면 좋겠다”며 새로운 100년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주문했다.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일조하기 위해 별도의 창립기념식 행사는 갖지 않았다.
 
다만 조 회장은 3자 연합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급조된 토양', '기업을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기는...'이라는 표현을 통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조 회장은 “우리 임직원들의 가치 있고 소중한 씨앗은 마땅히 좋은 곳에 뿌려져야 한다”며 “이런 저런 재료들을 섞어 급조한 토양, 기업을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기는 그런 자리에 심겨진 씨앗은 결코 결실을 맺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또한 “오랜 세월 비바람을 견뎌낸 성숙한 땅, 씨앗을 소중히 품어주고 충분히 뿌리내릴 수 있는 그런 자리가 우리의 일상과 헌신 그리고 희생을 심기에 합당하고 적합한 토양”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진칼 지분 공동보유계약을 맺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KCGI, 반도건설 등 '3자 주주연합'은 이날도 경영권 분쟁 공세를 이어 나갔다. 3자 연합은 한진칼 지분을 최근 추가 매입한 델타항공에 조 회장 등 한진그룹 현 경영진의 손을 들어주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