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그치고 흐린 날씨를 보인 지난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N서울타워에서 바라본 하늘에 구름이 끼어있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북서쪽에서 유입되는 찬공기로 4일 낮부터 기온이 뚝 떨어지겠다. 전국 곳곳에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져 중부지방은 새벽부터 오전 사이,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밤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에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낮 동안에도 비 또는 눈이 예보됐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 및 경기도·강원영서·충청도 등에 5㎜ 미만이다. 경기동부·강원영서·충북북부 등에는 1㎝ 내외의 눈이 쌓이겠다.

기온은 아침 최저 -1~7도, 낮 최고 4~13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평년의 아침 최저기온은 -5~3도, 낮 최고기온은 7~12도다. 다만 낮 최고기온이 전날에 비해 크게 떨어져 춥겠다.

4일 주요 지역 아침기온은 서울 1도, 인천 2도, 수원13도, 춘천 0도, 강릉 4도, 청주 3도, 대전 3도, 전주 3도, 광주 3도, 대구 5도, 부산 7도, 제주 8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수원 5도, 춘천 6도, 강릉 9도, 청주 7도, 대전 8도, 전주 7도, 광주 8도, 대구 10도, 부산 13도, 제주 10도 등이다.

미세먼지는 서울·경기북부·충남·대구 등 중서부지역에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오후부터는 대기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측됐다.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에 바람이 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어 전 권역에서 1.5~5m로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 및 조업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가 깨어나는 절기 경칩(驚蟄)인 오는 5일에는 아침 최저 기온이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로 떨어지는 꽃샘추위가 닥치겠다. 바람까지 불어 체감온도는 -15~5도까지 내려가겠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