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조기 극복하고, 민생경제 파급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11조7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안을 편성했다.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당시 추경안(11조6000억 원)을 넘어선 수준이다.

정부는 4일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대응을 지휘하는 대구를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된 임시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2020년 추경안을 확정하고 5일 국회에 제출한다.

한편, 정부가 확정한 추경안의 각종 사업 중에는 대구·경북지역에 대한 특별지원이 포함됐다. 피해 직격탄을 맞은 대구·경북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긴급자금을 지원하고, 영남권 감염병 전문병원을 건립하는 등 별도 예산을 배정해 피해 회복을 돕기로 한 것.

4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추경안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에 11조70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편성하면서 대구·경북지역 만을 위한 재원 6200억 원을 따로 배정해 긴급 투입한다.

안일환 기재부 예산실장은 "TK지역이 특별히 어렵기 때문에 칸막이를 치고 배정을 더 많이 하는 등 추경 전체 재원 기준으로 6209억 원 정도"라며 "일부 보증으로 커지는 부분과 자금공급까지 합치면 긴급자금 기준으로는 1조4000억 원 정도 규모의 별도 조치를 강구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