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0.02.22.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정세균 국무총리가 마스크 대란 대책으로 마스크 수출을 금지하고, 중복판매를 방지하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5일 오전 대구 중구 대구시청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달 26일 마스크 공적 공급 의무화 및 수출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수요를 여전히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대다수 국민들이 소량의 마스크를 사기 위해 몇 시간씩 줄을 서고 있다"며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겪고 계신 고통에 국무총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이어 "마스크 공급을 늘리고 합리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며 "의료, 방역, 안전 현장 등에 우선 공급하고 그 외 물량은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중복판매를 방지하고, 마스크 수출도 원천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불안정한 마스크 원자재 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생산·판매업자가 일일 생산량과 판매량을 정부에 신고하도록 하겠다"며 "필요한 경우 정부가 수량과 판매처 등을 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추가 조치는 내일부터 시행된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 부처는 대책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고 마스크 원자재 공급과 생산 극대화, 공적 공급 확대, 배분 등 전 과정을 잘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