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유성엽 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선거구획정안관련 3당 원내대표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유성엽 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선거구획정안관련 3당 원내대표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여야 3당이 4일 21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과 관련, 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을 반려하고 군포 갑·을 지역구를 하나로 뭉치고 세종을 분구하는 방안에 의견을 모았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저녁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가진 뒤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인구 기준도 조정했다. 여야는 인구 기준 하한을 기존 13만6565명보다 증가한 13만9000명 이상으로 상향 조정했다. 인구 상한 역시 기존 27만3129명보다 다소 오른 27만80000명 이하로 설정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전날인 3일 세종특별시, 경기 화성시, 강원 춘천시, 전남 순천시 등 4개 선거구를 나누고 서울 노원구갑·을(기존 갑·을·병) 경기 안산시갑·을·병(기존 상록구갑·을, 단원구갑·을)을 통합한다는 골자의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개최해 이 같은 획정안에 대한 재의 요구를 의결했다. 획정위는 이날 오후 7시 긴급회의를 열어 관악청사에서 재획정안을 논의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인구 상·하한 기준을 벗어나는 경우에 한해 선거구 조정을 최소화한다는 기존 방침을 견지했다. 이에 따라 경기 군포·세종을 이외의 다른 선거구는 대부분 현행 유지된다. 

우선 당초 서울 노원구를 갑·을로 합치지 않고 기존 갑·을·병으로 선거구를 유지한다.

경기 안산시 상록구갑·을 및 단원구갑·을 4곳도 안산시갑·을·병 3곳으로 통합하지 않기로 뜻을 모았다.

경기 화성은 분구하지 않으나 21대 총선에 한해 화성시병 일부인 봉담읍을 나눠 화성시갑 선거구에 포함시킨다고 합의문에 기록했다.

인접 6개 자치구·시·군을 통합해 거대 선거구가 된 된 강원 춘천이나 해당 시의 전체 선거구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전남 순천의 경우 예외 조항을 설치해 구·시·군을 분할하기로 의견을 조율했다. 이 두 지역은 시·군·구를 나눠 인근 다른 지역구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이들은 시·도별 국회의원 정수 합의 내용도 획정위에 전달했다.

여야 합의문은 이날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의 결재를 받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 획정위에 전해졌다.

앞서 국회 행안위는 획정위에 재획정안을 5일 오전 9시까지 제출해줄 것을 요구했다. 여야는 이날 새로 나온 재획정안을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처리한 뒤 오후 열리는 본회의에서 통과시킨다는 입장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