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진입-출발층-탑승게이트 걸쳐 3단계 발열 체크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철통 방어에 나선다. [인천공항공사]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철통 방어에 나선다. [인천공항공사]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항을 이용한 출국 전 과정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철저한 방역 체계 구축에 나선다. 

5일 국토부에 따르면 탑승객들이 인천공항(T1, T2)을 도착할 때부터 항공기를 탑승할 때까지 여객 출국 과정의 전 단계에 걸친 3단계 방역망 시스템을 이날부터 시범 도입한다.

이는 국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 국가들의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 확대에 대응하고자 검역 당국 및 관계 기관과의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결정됐다.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오는 9일 09시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시범적으로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여객을 대상으로 터미널 진입, 출발층 지역, 탑승게이트 3단계에 거쳐 열화상카메라와 체온계를 이용한 발열 체크를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터미널 진입 단계에서는 공항터미널 출입구에서 1차 발열 체크를 실시하며 37.5℃ 이상인 경우 공항 내 설치된 검역조사실에서 기초역학조사를 받을 수 있음을 안내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출발층 지역에서는 보안 구역에 들어가기 전 한 번 더 발열 체크를 실시하고 37.5℃ 이상이면서 상대국 요청(발열자에 대한 입국 제한)이 있는 노선의 경우에는 항공사에 인계 등 발권 취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항공기 탑승게이트에서도 상대국의 요청이 있는 노선의 경우에는 항공사를 중심으로 발열 체크를 시행하며 이 노선에서는 발열 확인 시 탑승이 거부될 수 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조치를 통해 공항도착부터 출국까지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하해 국내·외 여객에게 안전한 항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우리나라 공항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출국 전 발열 체크는 우리 국민의 미국 등 외국으로의 항공이동 편의를 지속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출국 시 발열 체크 등으로 인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평소보다 공항에 일찍 도착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공항을 ‘COVID-19 Free Airport’로 구축해 출국 및 입국 전 과정에서 안전한 공항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