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의 미 국회의사당 모습. [뉴시스]
워싱턴의 미 국회의사당 모습. [뉴시스]

[일요서울] 미국 상원은 5일(현지시간) 83억 달러(약 9조8300억 원)에 달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 예산안을 승인했다.

AP통신,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상원은 이날 찬성 96, 반대 1의 사실상 만장일치로 코로나19 긴급예산안을 통과시켰다.

미 하원은 전날 찬성 415, 반대 2로 이 법안을 가결한데 이어 상원도 신속하게 승인했다. 이 법안은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뒤 발효된다.

이 법안은 당초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요청한 25억 달러(약 2조9600억 원)의 3배가 넘는 규모다. 미 의회에선 트럼프 행정부의 요청 규모가 너무 적어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해 왔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긴급 예산으로 외교관 대피와 세계 보건 프로그램 증진 등을 위해 미 국무부에 13억 달러를 지원한다. 또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의 대출을 위해 2000만 달러를 편성했다.

AP통신은 백신 개발과 테스트, 잠재적 치료 등에 3억 달러, 연방과 주 및 지방 정부 대응에 20억 달러, 해외 지원에 13억 달러, 중소기업 대출에 70억 달러를 각각 지원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공화당 소속 리처드 셀비 상원 세출위원장은 83억 달러가 충분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예산이 부족할 경우 추가 예산안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셀비 위원장은 "이것은 상당한 돈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만약 돈이 더 필요하다면 우리는 그것을 제공할 것이다. 돈은 문제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