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복 원장

코로나19로 한국 사회 전체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 방역 당국에서는 손씻기, 마스크 하기 등 개인 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하기 만큼 중요한 것이 있는데 강조가 덜 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특징을 잘 알아야 대처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력이 매우 강하며 치사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 강력한 바이러스의 감염력을 높이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의 예를 보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밀집, 폐쇄된 공간에서 예배를 드리던 신천지 교인들 사이에서 높은 감염력
#엘리베이터 안에서 마스크 벗고 인사만 나눴는데 감염
#더위에 약하다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싱가폴 등에선 맹위를 떨침
#강제 환기가 잘 되는 비행기에서는 감염력이 저하

이 외에도 많은 예를 봤을 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징은 무엇일까? 고민을 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19는 중국, 한국, 일본 등 극동 아시아의 겨울에 발생했습니다. 환기도 힘들고 사람이 밀접 접촉 할 수밖에 없던 우리네 겨울철 모습입니다.

저는 코로나의 엄청난 전파력으로 볼 때 밀폐된 공간에서 같이 있는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씻기, 마스크도 중요하고 사람 많은데 안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기’ 와 ‘밀폐공간의 해소’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마스크 잘쓰고, 손 잘 닦아도 밀폐된 공간에 감염자와 같이 있으면 감염되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보통은 열에 취약해서 열대지방에서는 감염이 감소 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싱가폴 등에서 감염이 증가는 것을 보고 의아해 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싱가폴 등 선진 열대지방은 어딜가나 에어컨이 잘 나오고 문을 항상 닫고 살고 때문에 밀폐공간의 증가로 코로나 감염이 가능할수 있습니다. 거꾸로 밀폐공간인 비행기 내부는 강제 환기를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감염이 적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간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얼마나 환기도 잘 안하고 밀폐 시설에서 자주 생활했던가 되돌아 봅니다. 이상을 볼 때 코로나 바이러스에겐 밀폐된 공간 자체가 위험요인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씻기, 마스크도 중요하지만 ‘환기’ 와 ‘밀폐공간의 해소’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생활해 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1. 환기를 자주 시키십시오.
2. 사회적 거리 2m 이상을 지켜주십시오
3. 엘리베이터를 주의하십시오.
엘리베이터는 우리생활에서 자주 만나는 밀폐공간입니다.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이용, 
엘리베이터 탑승시 꼭 마스크 착용을 권장드립니다.
4.생활공간에서 열수 있는 창문은 가능한 많이 열어주세요
5. 종교시설 등 다중이용 밀폐공간을 피하세요
6. 마스크 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밀폐공간을 빨리 벗어나세요    

이러한 ‘환기’와 ‘밀폐공간의 해소’가 코로나19를 이겨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진복 가정의학과 전문의>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